'나노 다공성 침 개발 및 대장암 치료 가능성' 세계가 주목

최근 '나노 다공성 침 개발 및 대장암 치료 가능성'을 주제로 발표된 연구논문이 Scientific Reports Top 100 in oncology에 선정되는 등 한의약 연구개발 성과가 증가하고 있다고 복지부가 23일 밝혔다.

복지부는 이밖에도 파킨슨병에 대한 침치료 기전을 규명하고 새로운 치료 후보물질을 발견했으며  난치성 질환에 대한 한약제제 개발이 임상시험 단계에 진입하는 등, 한의약의 유효성을 입증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나노다공성 침은 복지부에서 지원한 '나노 한방 융합기술 기반 고효능 나노테크 한방침 개발' 과제(연구책임자 : DGIST 인수일 교수)를 통해 개발됐다고 덧붙였다. 

나노다공성 침을 주기적으로 시침받은 쥐가 대조군 대비 대장암 발생의 전조증상(비정상적인 맥관군집 형성) 및 진행지표(베타카테닌) 발현량이 현저히 감소된 것을 발견, 나노다공성 침 시침이 쥐의 대장암 진행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결과는 2017년 10월 세계적인 학술지 '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되었으며, 2,000여개의 암 관련 논문(oncology) 중 1,202번 열람돼 한방 침 분야에서 유일하게 ‘2017 Scientific Reports Top 100 in oncology’ 선정, 4번째로 많이 열람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게 급만성 기관지염, 우울증, 폐암 등 발병률․유병률이 높거나 난치성 질환 등에 대한 한약제제 개발을 지속 수행한 결과,  올해 총 8건이 식품의약품안전처 임상시험계획 승인(IND)을 통과해 임상시험 단계에 진입한 성과가 있었다.

보건복지부 박종하 한의약산업과장은 “이번 나노다공성 침 연구 성과는 오랜 역사의 침구의학과 최첨단 나노기술을 접목하여 암 치료 분야에서의 그 학술적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사례로, 그 의의가 크다”면서 “앞으로 난치성 질환 등에 대한 양․한방 협력 융합연구와 한약제제 개발 등을 통해 한의약의 유효성을 입증하고, 장기적으로 한방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한의약 산업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해 관련 투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