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티가(성분명 아비라테론 아세테이트)'가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2차 치료제로 급여 적용됐다.

한국얀센은 자이티가가 5월 1일부터 이전에 도세탁셀을 포함한 화학요법을 받았던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의 치료제로 건강보험급여가 적용된다고 4일 밝혔다.

자이티가는 최초의 경구용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치료제로, 고환·부신·전립선암 세포 등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이 생성되는 모든 경로를 차단한다. 

이번 급여 결정은 이전에 항암화학요법을 경험한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의 전체생존기간(OS)을 유의하게 연장시키고 영상학적 무진행생존기간(rPFS)을 유의하게 개선한 자이티가의 글로벌 3상 임상연구(COU-AA-301)를 근거로 이루어졌다. 

우리나라의 전립선암 연평균 증가율은 8.1%로 갑상선암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지난 2006년 10만 명당 52명에서 2015년 68.6명으로 10년 간 전립선암 발생율이 32% 증가했다.

한국얀센 제니 정 대표이사는 “항암화학요법 이후 가능한 치료옵션이 제한적이었던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회사는 허가사항 내에서 자이티가의 급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정부당국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이티가는 2012년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도세탁셀을 포함한 화학요법에 실패한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치료제로 승인받았고, 2015년 6월 호르몬 실패 후 항암화학요법 경험이 없는 무증상 또는 경미한 증상의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 치료에 대한 적응증을 추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