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약, 일부 지역 선정 '시범사업' 운영 제안

류영진 식약처장에 공개 서한 보내

서울시약사회가 내달 18일부터 시행되는 마약류통합시스템에 대해 "일선 의료현장의 실정과 전혀 맞지 않는 상황"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식약처장에 전달했다.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정착 가능할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는 대한약사회의 태도와는 상반된 입장이어서 비교 된다.서울시약은 26일 '식약처장님께 드리는 글'을 통해 "법 시행 약 3주 앞둔 이 시점에서야 대부분 청구프로그램 연계 개발을 완료한 상황에서 테스트해볼 수 있는 시간이 너무나 촉박하다"면서 "제도시행 후 실습을 겸한 보고를 하게 되는데, 일선 병의원/약국 현장 담당자들은 이에 대한 상당한 우려를 하고 있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시약은 "마약사범이 될 수 있는 무거운 법적 책임을 지닌 시스템에 대하여 동영상만 보고 학습한 후 실수하게 되면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되는 것은 의료현장의 약사들이 될 것"이라면서 "기존의 관리 프로그램의 사용과 IT에 익숙한 젊은 약사들만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개인정보 요구와 시스템 입력시간 동안의 기다림은 환자들의 폭발적인 불만을 야기할 것으로 예상 된다"면서 "일선 현장의 환자 불만은 병의원과 약국에서 모두 감당하여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의 취지에는 모두가 공감하는 바이지만, 현장에서 충분한 준비가 되지 않은 현 상황에서의 실행은 큰 혼란이 예상된다"면서 "월 18일 제도 시행에 앞서 특정지역(자치구 또는 반회)을 선정하여 전격적인 시범사업을 단행하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서울시약은 "마약류 추적관리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환자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최악의 의료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시스템의 필요성은 동의하는 바이나, 제약사와 도매상 등에서도 준비되지 않은 현재의 방식이 아닌 원래의 법제도 시행 취지에 맞는 일선 현장에서의 부담을 줄이고, 유통 경로 추적, 사용현황 등의 확인 등이 용이한 시스템에 대한 보강이 필요할 것"이라고 의견을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