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정책 연구 결과 공개 후 의견 수렴

질병관리본부가 국가예방접종 백신의 안정적 수급을 위해 이해전문가들의 의견을 듣는 공청회를 26일 개최하고 이날 나온 의견을 종합, 검토해 올해 상반기 중으로 백신 종합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질본은 26일 '국가예방접종사업 백신의 안정적 공급체계 및 합리적 가격 산정 근거 제시'에 대한 정책연구 결과를 공개하고 관련 이해당사자의 의견을 듣는 공청회를 26일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국가예방접종사업 백신의 안정적 공급체계 및 합리적 가격 산정 근거 제시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연구진은 미국, 대만 등 백신 장기계약, 현물비축 등 사례를   발표하고 국내적용 가능한 백신수급 개선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토의에서는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신의철교수를 좌장으로 예방접종을 담당하는 의료계, 접종자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언론 및 시민단체, 백신 공급 업계, 법률·세무 전문가가 참석한다.

질병관리본부 공인식 예방접종관리과장은 "2014년부터 국가예방접종 사업이 민간의료기관까지 전면 무료화되면서 접종편의는 높아졌으나 백신수급은 좀 더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면서 "이번 공청회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및 현장 의견을 수렴하여 실현가능한 개선안을 도출하고, 국민·의료계가 백신이 부족하여  생기는 불편을 최소화하며 질병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질병관리본부는 지난해 11월부터 본부내 구성·운영 중인 '백신 수급체계 개선 추진단'의 도출결과와 국가예방접종 백신공급방식 개선을 위한 민관협의체 및 본 공청회 내용 등을 바탕으로 예방접종 전문위원회, 감염병 관리위원회 논의를 거쳐 상반기 중 '국가 백신  수급안정화 종합대책'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