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 개최 주도권 일단 '의장단'에…4월 내 개최 미지수

조 회장, 총회개최금지가처분 신청 이후 행보 주목

법률자문을 얻어 새 의장단 선출을 통해 대전 총회를 강행하려했던 조찬휘 회장이 일부 대의원이 제기한 '총회개최금지가처분신청'에 백기를 든 이후 행보에 약사회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경기도약사회는 즉각 총회 개최 이후 '회장, 의장단, 전국시도지부장협의회'로 구성된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고 나섰지만 문재빈 의장의 '의장 자격'을 인정하지 않는 조찬휘 회장이 협의체 구성에 찬성할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높지 않아 보인다.

회무 집행을 위한 최소한의 예산 집행에 무리가 생기지 않기 위해서는 4월 총회 개최를 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즉각적 총회 개최는 상황적으로 어려워 보인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대안은 문재빈 의장이 포함된 의장단이 4월 내 총회 개최를 위해 일정을 정하고 이에 대한 공지를 약사공론을 통해 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조찬휘 회장이 용인을 해야 하는데 지금까지는 공지가 게재된 적이 없다.

현 상황에서 조찬휘 회장의 의장단의 총회 개최 공지 수용은 쉽지 않아 보인다.

이마저 다시 수용되지 못한다면 대의원들이 자발적으로 총회 개최 소집의견을 내고 공지를 진행해야 하는데 이 역시 4월 내 진행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총회 새로운 안건의 부상 '회장의 월권 행위'

약사회 일각에서는 5월 초 총회 개최가 가능할 것이라는 말이 심심찮게 들린다.

그 사이 문재빈 의장과 조찬휘 회장이 만나 서로의 오해를 풀고 문제 해결을 위해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달았다.

다만 이번 조찬휘 회장의 '의장단 없는 총회 개최'시도는 월권행위인 만큼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는 대의원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이 문제가 안건에 상정될 지 여부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한 약사회 임원은 "대전 총회 무산으로 조찬휘 회장의 월권행위는 일단 막았지만 문재빈 의장을 조 회장이 인정하지 않는다면 총회 개최는 무기한 연기되는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면서 "두 사람이 결단을 내려 화해한다는 전제가 없다면 대의원에 의한 총회 개최가 최선 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임원은 "이번 총회 무산으로 조찬휘 회장의 월권적 행위를 반드시 물어야 한다는 요구도 나오고 있다"면서 "이런 요구가 안건이 된다면 조 회장에겐 역시 쉽지 않은 상황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 지부 임원은 "조 회장과 문 의장이 만나 총회 개최에 대한 합의를 해야 문제가 해결 될 것"이라면서 "대전을 고집해야 하는 조찬휘 회장의 상황과 서울 집회를 요구하는 문 의장의 의견이 조율될 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이 임원은 조찬휘 회장의 대전 총회 개최와 관련된 '월권행위' 논란에 대해서는 "문제를 일으켰으면 그에 대한 책임을 지면 될 일"이라면서 "조속한 총회 개최를 위해 조 회장이 용단을 내렸으면 한다"고 전했다.

또 다른 약사회 임원은 "이 모든 사태는 위법한 방법으로 총회를 소집한 조찬휘 회장에게 있다"면서 "총회가 열리면 반드시 이 문제를 짚고 넘어 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 임원은 "문재빈 의장의 자격 여부는 대의원들에게 묻는 것이 맞고, 더 이상 조찬휘 회장은 이를 문제 삼지 말아야 할 것"이라면서 "만약 이 문제를 더 이상 끌고 간다면 총회 새로운 주요 안건은 조찬휘 회장의 월권행위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