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단연, 한미약품·복지부·식약처에 환자 피해없도록 조치 촉구

환자단체가 한미약품의 폐암치료제 '올리타' 개발 및 판매 중단과 관련해 환자의 생명보다 기업의 이윤을 우선시한 결정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앞서 한미약품은 지난 1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말기 비소세포폐암 표적항암제 올리타의 제품 개발 및 판매 중단 계획서를 제출한 바 있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이하 환단연)는 16일 "올리타에 마지막 희망을 걸고 치료받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라며 "다른 대체약제로 바꾸어야 하는 불편함과 이로 인해 발생할지 모르는 새로운 부작용에 대한 불안감 등 해당 환자들이 겪을 불편과 피해를 현재로서는 가늠하기 힘들 정도"라고 밝혔다.

올리타는 2016년 5월 13일 식약처로부터 3상 임상시험 조건부 시판 허가를 받아 판매돼 왔으며, 지난해 11월 15일부터는 보험급여도 적용받고 있다.

환단연은 "한미약품은 건강보험 적용 이전부터 파격적인 비급여 약제비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해 많은 환자들의 올리타 치료 선택을 유도했고, 임상시험에 참여중인 환자들도 많아서 피해 환자들은 수백 명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016년 올리타 부작용 이슈 당시 환단연은 임상 3상을 통해 안전성 검증이 완료될 때까지 신규 환자 대상의 올리타 처방을 금지해야 한고 발표한 바 있다"며 "그런데도 식약처는 중앙약심 결정을 근거로 현재까지 계속 처방할 수 있도록 해 피해 규모를 더욱 확대시켰다"고 주장했다.

한미약품의 개발 중단 및 판매 중단 사유에 대해서도 "3상 임상시험 대상자 모집이 어려울 것 같고, 올리타 개발이 완료돼도 대체약제(타그리소)와의 경쟁에서 불리할 것으로 예상해 다른 신약개발에 집중하겠다는 것인데 이는 환자의 생명보다 기업의 이윤을 우선시한 실망스러운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환단연은 "식약처와 복지부의 환자 안전조치 발표에도 불구하고 올리타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들의 불안한 마음이 해소되기는 부족하다"며 "한미약품과 식약처, 복지부는 환자들이 불편이나 피해를 입지 않도록 최선의 조치를 다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