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처방 ‘탈츠’ 2배 이상 앞서…기존 제품 차별화 필요

화이자의 젤잔즈(Xeljanz)가 건선 관절염 치료에 릴리의 최근 출시한 탈츠(Taltz)를 크게 앞지르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컨설팅업체인 SGI(Spherix Global Insights)가 101명 미국 류마티스 전문의를 대상으로 바이오로직/JAK 건선관절염 치료제 처방을 조사했다.

SGI에 따르면 각각 수주 이내에 론칭됐지만 조사한 류마티스 전문의 절반 이상이 현재 탈츠 사용자의 2배가 넘는 건선 관절염 치료에 화이자의 젤잔즈를 처방하고 있다.

또한 승인 후 약 2개월에서 젤잔즈는 이미 바이오로직/JAK 건선 관절염 시장의 3%를 차지한 반면 탈츠는 1%였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젤잔즈의 기존 편안한과 만족이 신속한 건선 관절염 채택을 지원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주요 드라이브는 경구용과 인정된 효능이라고 SGI가 예상했다.

건선관절염에 젤잔즈의 광범위한 사용은 류마티스 전문의의 약 2/3가 건선 관절염 치료를 선택할 때 중요한 고려사항이라고 말하는 건선 적응증의 부족으로 완화될 수 있다.

탈츠의 최대 장벽 중 하나는 류마티스 전문의들이 더 친근하고 만족하는 브랜드인 경쟁 약품 코센틱스(Cosentyx)와 차별화가 될 것이다.

기존 약품
젤잔즈는 두 번째 경구 제형이고 탈츠는 건선 관절염의 치료에 두 번째 승인된 IL-17 억제제임에도 불구하고 세엘진의 오테즐라(Otezla)와 노바티스의 코센티스는 지금까지 직접 영향을 피해갔다.

두 약품은 지난 분기동안 상대적으로 변동이 없는 반면 암젠의 엔브렐(Enbrel), 얀센의 스텔라라(Stelara)는 최신 약품의 등장으로 최대 타격을 입었다.

오렌시아(Orencia)와 심포니(Simponi Aria)의 건선 관절염에 영향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류마티스 전문의의 절반이 건선 관절염 치료에 새로운 바이오로직의 높은 미충족 욕구가 여전히 있다고 믿고 있다.

최종 단계 파이프라인에 있는 애브비의 유파다시티닙(upadacitinib), 최근 승인된 얀센의 트렘퍄(Tremfya, guselkumab) 등이 존재하는 건선관절염 욕구를 충족할 것으로 SGI는 예측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