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출시 및 고령화 드라이브 2026년 115억$↑

글로벌 AMD 시장(7개국)                                        자료:Globaldata
나이 관련 황반변성(AMD) 치료 시장은 강력한 성장이 전망된다.컨설팅업체인 글로벌데이터의 최신 보고서를 보면 미국, 일본, EU5 등 7대 시장에서 AMD 치료제 매출은 2016년 49억달러를 기록했다.

이 시장은 2026년 115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8.9% 성장이 예상된다.

이런 성장은 시장에 진입하는 신약과 AMD로 발전하는 노인 수 증가를 유도할 글로벌 고령화 사회가 드라이브할 것으로 예측된다.

보고서는 건성 AMD의 최종 단계와 습성 AMD에 3개 최종단계 파이프라인으로 지도모양 위축(GA:geographic atrophy)의 치료에 3개 약품의 출시를 예상했다.

특히 현재 처방약품이 없는 건성 AMD 치료를 위해 AMD 시장에 약품 출시가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내다봤다.

보고서는 습성 AMD 시장에 브로루시주맙(brolucizumab)의 출시로 노바티스는 아일리아(Eylea)의 손실을 상쇄하고 AMD 시장의 지배력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했다.

더 효과적이고 안전성 데이터를 축적하고 의사들이 브로루시주맙의 사용에 더 익숙해졌을 때 저 빈도 용법의 장점이 점유 증가와 1차라인 치료제가 될 것으로 추정했다.

보고서는 약가도 브로루시주맙의 이용에 주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했다.

브로루시주맙은 2021년 블록버스터 매출에 도달하고 2026년 매출 41억달러로 AMD 시장의 리더 제품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AMD 시장에 진출하는 신약은 아펠리스의 APL-2, 옵소텍의 지무라(Zimura) 등 2개 항보체약과 신경보호제인 엘러간의 Brimo DDS 등으로 시장 확대를 드라이브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고서는 GA 치료에 람팔리주맙(lampalizumab)의 임상 3상 실패 후 아펠리스의 APL-2가 긍정적 임상 IIa 결과를 발표한 후 가장 유망한 GA 약품으로 출현했다.

GA에 APL-2의 계획된 임상 3상이 이런 결과를 확인한다면 아펠리스의 약품은 2025년까지 출시 수년후 블록버스터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