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를 진단받은 환자가 금연과 함께 체중을 유지했을 경우, 흡연을 한 사람에 비해 사망 위험도가 32% 감소하는 등 금연의 건강 효과가 극대화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당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이기헌 교수 연구팀(제 1저자: 서울대학교 부속의원 가정의학과 조미희 전문의)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2004년 ~ 2013년 사이에 당뇨병을 새롭게 진단 받은 40세 이상 남성 17,204명을 대상으로 흡연 습관 변화와 사망 및 심혈관질환 발생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다.

연구 결과 당뇨병을 진단 받은 후 담배를 피우던 대상자 중 27%만 금연을 한 것으로 나타나 당뇨병 환자가 금연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금연과 함께 적정 체중을 유지하였을 시 계속해서 흡연을 한 사람에 비해 사망 위험도가 32% 감소하는 등 금연의 건강 효과가 극대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기헌 교수는 “당뇨병에 걸렸더라도 담배를 단호히 끊고 체중을 조절하는 등 꾸준한 건강관리를 한다면 질환으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제1저자인 조미희 전문의는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무엇보다 금연이 시급하며, 금연 교육 및 지원 또한 우선적으로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