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 5000원 최고 50만원…비급여 진료비용 207항목 공개

심평원, 3762개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대상 조사

심사평가원이 올해 새롭게 추가된 100개 항목을 포함한 비급여 진료비용 207개 항목을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공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발표된 비급여 진료비용은 치과와 한방, 요양병원까지 포함된 3762개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의료현장에서 많이 실시되는 도수치료, 관절부위 자기공명영상촬영(MRI), 난임시술 등이 포함됐다.

조사에 참여한 기관수는 3751곳으로 전체 99.7%를 보였고, 자료 미제출 기관은 11개였다. 207항목 중 비급여진료비용은 176항목, 제증명수수료는 31개 항목이 포함됐다. 자료조사는 심평원 요양기관업무포탈 비급여 진료비용 송수신 시스템을 통해 올해 1월부터 3월 초까지 진행됐다.

이번 조사에서 진료비는 각 병원의 항목 별 최저금액과 최고금액, 병원규모(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에 따른 중간금액(전체 발생금액 중 순서대로 나열했을 때 가장 중간에 위치하는 금액)과 최빈금액(전체 발생금액 중 의료기관이 가장 많이 제출한 금액)을 제공해 비슷한 규모의 병원 별 진료비를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심평원은 올해 추가된 100개 항목 중 도수치료와 증식치료가 치료시간과 부위, 투여 약제 등의 차이로 기관별 가격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도수치료의 최저금액은 5000원, 최고금액은 50만원으로 가격 차이가 100배가량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증식치료의 경우 적게는 5700원에서 많게는 80만원까지 가격 격차가 났다. 도수치료와 증식치료는 최빈금액이 5만원 수준을 보였다.

신규항목 중 임산부에게 진행되는 루벨라 항체 결합력 검사는 최빈금액은 4~5만원, 최고금액은 7만원 정도로 나타났고 일반 체외 수정과 자궁강내 정자주입술의 최저금액과 최고금액은 3~6배 차이를 보였다.

또 말라리아 항원검사는 최빈금액이 2~3만원, 최고금액은 5만원 수준을 보였다.

복부초음파 경우 일반겸사료는 최저 1만원에서 최고 26만 7000원까지 나타났고, 정밀검사의 경우 최저 3만원에서 최고 32만원으로 큰 폭의 가격차를 보였다.단 상복부초음파는 이달 1일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됨에 따라 본인부담이 감소하고 조열 의료기관 간 비용 차이도 없어질 것이라고 심평원은 밝혔다.

2017년 대비 2018년 공개항목별 비급여 진료비용 추이를 살펴보면 최빈금액의 경우 체온열검사, 경부초음파검사 등 6개 항목은 인하됐고, 치과보철료 골드크라운 등 15개 항목은 인상됐다.

제증명수수료의 경우 30항목 모두 최빈금액이 지난해 9월 시행된 '의료기관의 제증명수수료 항목 및 금액에 관한 기준'의 상한금액과 동일하며 최고금액은 19항목이 인하됐다.

심평원 관계자는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는 국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2013년부터 상급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시작된 이후 매년 확대해 지난 4월에는 전체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총 107항목의 비급여 진료비용을 공개했다"면서 "올해는 신규 100개 비급여 항목을 추가해 207항목의 비급여 진료비용 정보를 공개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비급여 진료비용은 건강보험 급여대상에서 제외된 진료항목을 병원 자체적으로 금액을 정해 환자에게 받는 것으로 병원마다 제각각의 명칭과 코드를 사용해 국민 입장에서 이해와 비교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라면서 "이런 비급여 정보를 복지부 고시'비급여 진료비용 등의 공개에 관한 기준'에 따라 명칭과 코드를 매칭해 병원이 실제 사용하는 명칭과 함께 공개해 국민이 보다 쉽게 이해하고, 병원 선택의 기회를 보장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황의동 개발상임이사는 "병원간 가격 격차가 줄어들 수 있도록 비급여 진료비용의 공개방법과 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면서 "비급여 진료비용의 공개가 국민의 알권리 증진 및 진료비용 예측과 함께 의료기관의 투명성 및 경쟁력 제고를 통해 보건의료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심평원은 자료 제출에 따른 의료기관의 어려움을 적극 고려해 심평원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자료수집 방법을 개발하고 정보의 정확성을 높여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제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