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의 ‘진료지침’과 같이 약사의 복약지도 등에 가이드라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약료지침’이 처음으로 출간됐다.

가천대 약학대학 유봉규 교수가 집필하고 (주)동명북미디어 도서출판 정다와가 출간한 ‘약료지침안’ 은 약국약사의 역할이 단순히 복약지도에만 국한하지 않고 환자에게 토털 케어를 수행 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된 가이드라인이다.

유봉규 교수는 이 책의 서문에서 ‘약국은 처방전에 적힌 약을 조제해서 환자에게 교부만 하면 되는 곳이 아니다. 약국약사는 전문적 의학 측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지만 다양한 질환이 있는 환자를 경험하면서 폭넓은 지식을 갖출 수 있어 약국이 토털 케어를 수행하기에 가장 적합한 요양기관이다’라고 적었다.

토털 케어는 복약지도와  Pharmaceutical care 및 Nutraceutical care, Healthcare coordination 등 다양한 직능을 아우르는 용어이다.

이 책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고혈압, 녹내장, 당뇨병 등 약국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질환 18가지를 가나다순으로 정리하였으며, 각 질환에 대해서도 질환의 정의, 분류, 약료(약료의 목표, 일반적 접근방법, 비약물요법, 전문의약품, 한방제제, 상황별 약료), 결론 등으로 나눠 모든 부분을 간단명료하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상황별 약료에서는 그 질환과 병행하여 나타나는 증상들을 빠짐없이 수록하고 있다.

이 책은 유봉규 교수가 학생들의 연구 활동을 지도하면서 4년여에 걸쳐 집필한 것으로 약국약사들의 직능을 넓히고 환자에게 올바른 토털 케어를 제공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길잡이가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