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헬스 기술의 증가는 헬스케어 혁신을 가져오지만 간과할 수 있는 사이버보안 위험이 있다.

헬스케어 부문은 랜섬 웨어 공격, 데이터 침해, 연결된 의료 기기의 해킹에 대해 방어할 때 다른 산업에서 배울 수 있다.

산업 통제 시스템, 스마트 홈, 생활 보조 시설 등 다른 분야에서 배울 수 있다.

하지만 연결된 장치는 다수의 사용자가 접근하고 무단 변경의 결과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등 다른 취약성이 있다.

연결된 헬스 장치에 현재 보안 위험과 잠재 영향의 강력한 증거는 거의 없다.

해결책이 확인되기 전에 문제에 대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헬스케어 사어버보안은 환자 안전과 사생활보호 등을 위해 특히 중요해 정확하고 확실한 기준이 필요하다.

또한 텔레헬스와 텔레케어가 핼스케어 분야에 점차 도입되고 있어 텔레콤 기준과 프라이버시를 강화해야 한다.

2016년 FDA는 의료기기 해킹 위협이 증가할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이는 제품이 시장에 도착하면 그 제품의 사이버 보안을 계획하고 평가하기 위해 사전 예방적 접근을 하도록 기업들에게 촉구한다.

작년 영국 버밍행대학의 연구에서 임플란트 의료 기기를 해킹하고, 의료 정보를 훔치고, 장치의 배터리를 소모하고, 심지어 오작동을 일으키는 방법을 발견했다.

정부와 연구소, 기업들이 공동으로 사이버보안을 강화하는 가이드라인, 기존 법률 토대 강화 등에 노력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