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택적· 선택적+비선택적 약품 사용 유의미하게 높아

NSAID(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 사용은 중년 아시아인의 심방세동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British Journal of Clinical Pharmacy 20일자 온라인에 게재됐다.

타이완 NHRI(National Health Research Institutes)의 Shao-Yuan Chuang 연구팀이 타이완에서 NHIRD(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 중년 아시아인에서 심방세동의 위험과 NSAID 사용 사이의 관련을 조사하기 위해 증례대조연구를 실시했다.

심방세동 진단 케이스를 확인했고 NHIRD에서 추출한 독립 LHID(Longitudinal Health Insurance Databases)에서 대조군과 비교했다.

연구팀은 비사용자와 비교해 NSAID 사용자들은 심방세동 위험이 증가한 것을 발견했다.

심방세동 위험에 대한 다른 계열 NSAID의 영향의 조사에서 비선택적 NASID, 선택과 비선선택 NSAID 복합을 사용한 참가자들은 심방 세동의 위험이 유의미하게 높았다.(조정비율 각각 1.18, 1.3)

연구팀은 NSAID 사용은 연구 코호트에 참가자 사이에 심방세동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 심방세동 위험에 대한 NSAID 치료의 부정적 영향에 면밀한 모니터링이 고위험 개인 사이에 특히 중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