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2- 유방암 환자 좌심실 박출률 감소 차단 못해

화학요법제로 치료를 받는 HER2- 유방암 환자에게 베타차단제 치료는 화학요법 유래 심장 손상을 예방하지 못한다는 연구결과가 10~12일까지 올랜도에서 열린 ACC(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연례 미팅에서 발표됐고 JAACC에 게재됐다.

브라질 상파울로 대학의 Monica Samuel Avila 연구팀은 HER2-(human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type 2)  유방암과 정상 좌심실 박출률이 있는 환자에서 안트라사이클린(anthracycline) 심장독성 예방에 카베딜롤(carvedilol, 제품 Coreg)의 효능을 평가했다.

안트라사이클린을 받은 200명 환자는 화학요법 완료까지 카베딜롤 혹은 위약을 무작위로 받았다.

연구팀은 안트라사이클린 화학요법제를 받는 HER2- 유방암 환자에게 베타차단제 카베딜롤은 심장독성 예방을 예방하지 못한 것을 발견했다.

6개월에서 좌심실 박출률 10% 이상 예방의 1차 목표는 카베딜롤 그룹이 14.5%, 위약군이 13,5% 달성해 차이가 없었다.

트로포닌 1(Troponin 1) 수준은 카베딜롤 그룹이 더 낮아 시간이 경과하면서 그룹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카베딜롤 그룹도 심장확장성 기능장애의 발병이 유의미하게 더 낮았다.

연구팀은 “이런 데이터에서 카베딜롤은 좌심실 박출률 감소의 조기 발병에 영향이 없다”고 밝혔다.

발다찌(Baldacci Laboratories)가 연구에 카베딜롤과 위약을 제공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