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ITRA, 방한 상호 협력 추진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이경국)는 지난 9일 협회를 방문한 대만대외무역협회(TAITRA)와 의료기기 교역에 관한 업무협의와 양국 시장 진출과 상호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TAITRA 아·태지역 시장개발부 이흔진 연구원, 주한타이베이 대표부 추유진 서기관, TAITRA 서울대만무역센터 진국용 관장, 왕제현 부관장 등 총 5명이 방문했다.

대만은 2016년 기준 의료기기 교역 17위 국가로 약 3620만 달러를 수출, 약 2087만 달러를 수입하고 있다.

또한 대만 정부는 10년 전부터 의료기기분야를 6대 중점 신흥사업 중 하나로 지정, 투자 유치를 장려하고 있다.

외국기업의 의료기기 R&D 투자 시, 약 15%의 소득세 감면, 대만 내 제조 이력이 없는 산업기기 수입 시 수입관세 면제하는 등 다양한 세금 혜택을 제공한다.

최근에는 의료기기시장의 스마트 자동화를 위해 OLED, 스마트물류망 서비스 등에 적극 투자하며, ICT기술과 연계된 클라우딩 시스템 등의 활용도 증가하고 있다.

이흔진 연구원은 “한국의 대만 내 의료기기 투자를 유치 중이며, 6월 21일~24일에 개최될 MEDICARE TAIWAN에 참가할 한국 업체들에 대한 대만 측 지원을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홍순욱 상근부회장은 “KIMES 전시회를 통해 한-대만 간의 교류 협력이 더욱 활발히 이루어 질 수 있기를 바라며, 국내 수출 상위 제조업체들이 대만 시장 진출에 나설 수 있도록 적극 협조 하겠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