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차세대 파이프라인 및 해외 3공장 건설 계획 밝혀

셀트리온그룹 서정진 회장이 지난 2월 8일과 9일(현지 시각)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열린 ‘2018 셀트리온헬스케어 인터내셔널 써밋(2018 Celltrion Healthcare International Summit)’에서 2030년까지 계획된 셀트리온의 차세대 파이프라인과 글로벌 시장 전략 등을 공개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인터내셔널 써밋(이하, 써밋)은 글로벌 파트너사 CEO 및 고위 임원들과 셀트리온의 바이오시밀러 판매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매년 초 개최되는 행사이다.서정진 회장은 개막 첫날 행사에 참석한 파트너사 경영진에게 “지난 4년간 셀트리온 및 셀트리온헬스케어와 긴밀한 협력 아래 세계 시장에서 램시마와 트룩시마의 빠른 성장을 일궈낸 파트너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며, 우리의 협력이 결실을 맺은 지난 날처럼 셀트리온이 꿈꾸는 미래에 함께 해달라”고 모두 발언했다.

서 회장은 “큰 기업 규모로 인해 시장 대응력이 저하된 다국적 기업과 달리 셀트리온은 빠르게 변하는 시장에 즉각 대응 할 수 있는 유연한 조직 체제를 운용하면서도 헬스케어 산업 전반에서 누구보다 월등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며 “이미 지난해 중국 바이오제약 기업과 합자 법인설립을 발표해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란투스 등 1세대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개발, 생산해 글로벌 시장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을 세웠으며, 제품화 가능성 있는 신 물질에 대해서는 라이선스 인 개발을 적극 검토하는 등 시장 변화에 유동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써밋에서 차기 파이프라인 제품으로 소개한 최초의 인플릭시맙 피하주하 제형인 램시마 SC와 인플루엔자 A 항체 신약 치료제인 CT-P27 등은 계획한 일정에 따라 조기 상업화를 위해 임상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이와 별도로 2030년까지 지속 성장을 위한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확보해 시장에서 탁월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용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 회장은 “고농도 제품으로 개발을 완료해 타사 대비 높은 시장경쟁력을 갖춘 휴미라와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제품 또한 순조롭게 임상 계획이 실현되고 있으며, 신약 파이프라인에 추가된 폐렴백신 또한 최고의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제품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 회장은 또 “여러 파트너사에서 요청한 바 있는 해외 3공장 건설 계획은 유통 경쟁력은 물론,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는 제안들을 고려하여 여러 국가의 후보지역을 다각도로 검토해 올해 상반기 중 최종 후보지를 결정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행사에 참석한 프랑스 바이오가랑의 파스칼 브뤼에(Pascal Brière) 총괄 CEO는 “프랑스에서는 그 동안 신규 환자 중심으로 입찰이 진행되어 왔으나 이제 오리지널의약품을 사용하던 환자 대상으로 입찰이 확대되면서 램시마에 대한 많은 교체처방 사례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그는 “트룩시마는 런칭 초기 대형 입찰을 통해 경쟁제품에 앞서 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고, 곧 EMA 허가를 앞둔 허쥬마 역시 동일한 마케팅 전략으로 성공을 이어갈 것으로 자신한다”고 말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김만훈 사장은 “램시마•트룩시마•허쥬마 3종 바이오시밀러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맥주사 투여 시간을 단축하는 한편, 신약 병용이 가능함을 입증하기 위한 임상도 준비 중이며 셀트리온과 협의하여 공정개선을 통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며 “파트너사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구축한 선도적 입지를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베니스에서 개최된 셀트리온헬스케어 인터내셔널 써밋에는 먼디파마(Mundipharma), 바이오가랑(Biogaran), 오라이온(Orion), 컨 파마(Kern Pharma) 등 전 세계 25개 글로벌 파트너사의 CEO 및 고위임원 110여명이 참석했다. 내년도에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파트너사들과의 더욱 긴밀하게 협력 체계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