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 잇단 실패 재평가 필요…다른 요인 탐색 시작

더 많은 시험 약품들이 알츠하이머 연구에 실패하고 있어 전문가들은 충격적 뇌질환에 대한 연구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궁금해 하고 있다.

최근 두건의 주목할 실패가 발표됐다.

현재 연구자들은 알츠하이머 치료의 탐색에서 놓친 것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금까지 연구는 뇌 시냅시스 사이에 보낸 신호를 잠재적으로 차단하는 환자의 뇌에 축적되는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의 덩어리를 공격함으로 알츠하이머 치료나 예방에 주로 초점을 맞췄다.

수년간 가장 중요한 가설은 뇌에 아밀로이드 플라크의 형성을 느리거나 깨끗이 하면 질병을 치료하고 인지에 두드러진 개선을 볼 수 있다는 아밀로이드 가설이었다.
.
릴리의 단클론항체 기반 치료제인 솔라네주맙(Solanezumab)은 용해할 수 있는 아밀로이드 단백질이 표적이고 플라크 형성의 감소를 위해 기획됐다.

그러나 약품은 인지 감퇴를 의미있게 둔화시키지 못했다고 컬럼비아 대학의 연구팀이 25일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보고했다.

이런 결과는 세로토닌과 다른 필수적 뇌 화학물질의 생성을 촉진함으로 알츠하이머 치료에 도움을 위해 기획된  룬드백의 5-HT 6 수용체 길항제인 이달로피르딘(idalopirdine)의 3개 임상시험 실패에 이어 나왔다.

최근 JAMA에 게재된 연구결과에서 약품은 알츠하이머 환자의 생각이나 기억개선에 실패했다.

지난 10년간 알츠하이머 연구는 재정적 필요성으로 아밀로이드 플라크에 초점을 두었다.

10년 전 알츠하이머에 투자는 매우 적어 가장 확실한 접근으로 가는 추세였다. 그것이 아밀로이드였다.

그러나 하나의 초기 장벽은 현재 결실을 맺고 있는 많은 장기 임상시험을 실패하게 했다.

그 당시 알츠하이머로 진단된 사람의 뇌에 아밀로이드 플라크를 실제 가지고 있는지를 말할 방법이 없었다.

이런 플라크는 부검 동안에만 관찰할 수 있다.

현재 과학자들은 신체에서 대사과정을 관찰하는 영상 기술인 PET로 뇌에서 아밀로이드를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과학자들은 알츠하이머병이 있는 사람의 약 1/3이 뇌에 높은 수준의 아밀로이드가 없는 것을 발견했다.

아밀로이드 제거가 알츠하이머 환자에서 개선을 자동적으로 유도할 것이라는 기본 가설은 재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다른 요인
노인의 뇌는 고콜레스테롤, 고혈압 등 알츠하이머와 치매의 원인으로 알려진 노화의 다른 문제에 취약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알츠하이머 치료에 다양한 약품과 생활습관 처방의 접목을 생각하기 시작했다.

알츠하이머에 대한 투자는 지난 10년간 개선됐고 많은 투자는 질병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많은 요인들을 차단하기 위해 현재 이용되고 있다.

연구 커뮤니티에서 일부는 항당뇨병제 알츠하이머의 영향을 피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믿음을 수년간 가지고 있다.

일본 다케다와 미국 파트너인 진판델 파마슈티컬은 20년된 항당뇨병제 악토스(Actos, pioglitazone)를 알츠하이머로 인한 경증 인지 손상의 개선에 연구를 진행했다.

그러나 최근 중간데이터 분석에서 인지 개선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연구 중단과 포기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영국 자선단체인 Alzheimer’s U.K는 2형 당뇨병 환자는 같은 나이 그룹의 건강한 사람보다 알츠하이머로 발전이 매우 더 많아 2형 당뇨병과 알츠하이머 사이에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다.

노보노디스크의 GLP-1 주동제 리라글루티드(liraglutide) 등 일부 항당뇨병제는 알츠하이머에 대한 연구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알츠하이머의 다른 특징은 타우(Tau) 단백질의 엉킴이다.

뉴런의 염증도 알츠하이머에 역할을 하고 있다.

다른 것은 뇌가 에너지를 사용하는 방법을 조사하고 있다.

뇌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처리하지 못하면 감퇴를 시작하고 있다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뇌가 에너지를 처리하는 방법을 조절할 수 있다면 질병에 영향을 가질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