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10개사에 뇌졸중·표적항암·당뇨병치료제 등 소개

제일약품(대표이사 사장 성석제)은 지난 8일~11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제36회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글로벌 제약사 10여개사와 미팅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미팅은 제일약품이 자체 개발해 임상 2상 진행 중인 뇌졸중치료제 ‘JPI-289’, 임상 1상 진행 중인 항암제 ‘JPI-547’, 비임상시험 진행 중인 당뇨병치료제 ‘JP-2266’의 기술이전을 목표로 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JPI-289는 지금까지 임상시험에서 실패한 다른 뇌졸중 치료제들과는 달리 PARP-1 저해라는 명확한 작용기전을 갖고 있다.

미국 FDA에 의해 승인된 유일한 치료제인 혈전용해제 t-PA 또는 의료기구를 이용한 혈전절제술에 의해 혈전이 제거되면서 발생되는 재관류에 의한 뇌세포 손상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뇌졸중과 관련된 여러 요인을 동시에 저해하기 때문에 높은 치료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JPI-289는 원숭이 동물모델 시험에서 우월한 효능을 확인했으며, 현재 진행 중인 임상 2A상에서 뇌졸중 환자들을 대상으로 투약한 결과 경쟁 약물 대비 고용량에서도 매우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JPI-289는 임상 1상을 완료하고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과제로 재선정돼 정부 연구비를 지원받아 전기 임상 2상을 수행 중이다. 

항암사업단(단장 박영환)과 공동개발 중인 표적항암제 후보물질 'JPI-547'는 암세포의 DNA 손상을 복구하는 효소인 'PARP'와 'TANKYRASE'를 동시에 억제하는 세계 최초의 항암물질로 주목받고 있다.

앞선 비임상시험에서 탁월한 안전성 및 약효를 보여주었고, 현재는 식약처로부터 국내 임상시험 승인을 받고 임상 1상 시험을 진행 중에 있다.

SGLT1/2 이중저해 기전의 당뇨병치료제 후보물질인 JP-2266은 설치류 동물모델 시험 결과 식후혈당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효과가 확인돼 보건복지부 첨단의료기술개발 과제로 선정된 후 비임상시험을 진행 중에 있다.

JP-2266은 기존 인슐린 주사제의 저혈당 위험과 주사투약의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는 경구용 약물의 개발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제일약품 김정민 연구소장은 “세계 최대 바이오 투자 행사인 JP모건에서 글로벌 제약사 관계자들과 직접 만나 JPI-289, JPI-547, JP-2266을 소개하고 피드백을 전달받는 좋은 기회였다”며 "현재 각각 진행 중인 임상 2상, 임상 1상, 비임상시험이 성공할 경우 각각 글로벌 제약사로의 기술이전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