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동일성분조제·공중보건약국 거론

15일 조찬휘 약사회 회장 신년 기자간담회 개최

조찬휘 대한약사회 회장이 약사회출입기자단과 진행한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 운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동일성분조제 활성화, 심야약국운영의 대안으로 '공중보건약국' 도입 취지를 설명해 주목을 끌었다.

현재 보건당국과 불협화음을 내고 있는 '일반약 수퍼판매 협의체' 참여에 대해서는 '합의를 통한 결론 도출'을 전제로 참여하겠다는 의견을 확고히 했다.

조 회장은 협의체 운영과 관련해 복지부와 약사회가 직접적으로 관련 사안을 논의할 수 있도록 '의정협의체'를 운영하자는 제안을 했다고 밝혔다.

조찬휘 회장은 올해가 회장 임기 마지막 시기인 만큼  약사사회를 둘러싼 현안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보였다. 본인과 관련된 수사기관 조사에 대해서 "성실히 임하고, 법의 결론을 보고 유죄면 깨끗하게 물러날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조찬휘 회장은 15일 대한약사회 회의실에서 열린 신년기자간담회에서 "환자안전법에 의거해 지역환자안전센터를 운영할 수 있도록 돼 있어 약사직능의 참여 당위성 확보를 통해 하위법 제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준비"라면서 "환자안전약물지원본부는 국민건강에 이바지 할 것이라는 믿음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약사회 산하에 약바로쓰기운동본부와 환자안전약물지원본부가 준비기간을 잘 치뤄 이것이 10년 후에 볼 때 조찬휘 회장이 신의 한 수를 뒀구나 하는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국가로부터 인정받는 본부가 되지 말라는 법도 없기 때문에 신설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동일성분조제와 성분명처방 제도화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강봉윤 정책위원장이 답변을 이어갔다.

강 정책위원장은 "4개팀으로 구성된 성분명처방제도화특별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신중하고 차분하게 준비를 하는 과정에 있다"면서 "매월 정례적으로 회의를 진행하며 대응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 회장은 성분명 처방 제도화와 관련해서는 "우리의 숙원사업"이라고 전제하면서 "동일성분조제 활성화부터 해야 하지 않겠냐. 유럽도 성분명 처방을 제도화하기 전 5년간의 시간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아직 활성화가 안되 있지만 의사분들도 공감을 할 때 정부에서 드라이브를 걸면 되는 걸 (유럽을 통해)목격했다"면서 "현안은 결국 정부가 해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DUR 조제 수가에 대해서는 박인춘 부회장이 답변했다. 박 부회장은 "신상대가치로 DUR이 공감대를 많이 형성하고 있는 상태"라며 "정부 기관과 신상대가치 만들기 위해 계속 접촉 중"이라고 전했다.

그는 "신상대가치를 만들어진다고 해서 약사 수익에 큰도움은 되지 않으나 제2, 제3의 신상대가치를 만드는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상비약 대응, 협의 우선…약정협의체 구성 제안

15일 열린 조찬휘 대한약사회 신년출입기자 간담회에 배석한 이모세 지역의약품안전센터장, 강봉윤 정책위원장, 박인춘 부회장, 김영희 홍보위원장.
조찬휘 회장은 약사사회 최대 화두가 된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에 대해 반대 의견을 확실히 했다.

협의체 운영에 대해서는 "이제까지 약속한 대로 합의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 맞다"면서 ""지난 5년간 판매처의 사각지대(오남용)에 대한 관리를 복지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약국이 문을 여는 시간을 제외하고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방안과 공공심야약국 연계해 당번제도 법제화시켜야 한다는 의견 역시 전달했다"면서 "지난 5년간 부작용 있는 품목은 그대로 두고 부작용없는 소화제 2개를 스위칭 한다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복지부에 우리의 입장을 충분히, 소상하게 전달할 수 있는 의약협의체를 만들어 약사와 정부간 협의를 할 수 있다록 하자는 의견도 전달했다"면서 "이를 최우선적으로 받아주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조찬휘 회장은 "이 제안에 대해 복지부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은 듣지 못했으나 충분히 이야길 했다"면서 "아직 복지부가 확답을 할 수 없는 입장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약사회는 심야약국의 대안으로 보건소를 활용한 '공공심야약국운영'에 대한 안을 내놓기도 했다.

강봉윤 정책위원장은 "약사회에서 만들고자 하는 공중심야약국은 공중보건의사제와 같이 공중보건약사제를 도입하고 이들을 함께 공공보건심약국 운영에 활용하는 것"이라면서 "취약시간대 국민건강권 문제가 생겼을 때 의약사에 케어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위원장은 "이 사안은 공중보건약사제도가 없어 단시일 내에 해결될 사안은 아니다"면서도 "심야시간대 전문가의 직접적인 케어를 받을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제도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찬휘 회장은 "공공심야약국을 공공보건약국으로 생각하고 있다"면서 "전국에 보건소 500여곳과 보건지소 1300개소의 중 반인 1100개소를 운영하고, 약국이 문을 닫는 밤 10시부터 새벽 6시까지로 운영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공중보건약국이라는 제도를 만들어서 가야 할 것"이라면서 "지금 공공심야약국은 자자체 도움으로, 회원들 희생으로 가고 있으나 장기적으로 운영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덧붙였다. 

같은 선상에서 약준모의 심야약국 운영 활동에 대해서도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강봉윤 위원장은 "회원들의 희생을 강요하면서 장기적으로 운영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면서 "일부 지차체의 지원도 있으나 이 역시 회원들의 희생을 전제로 하고 있어 지속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선거제도 개선…한약사 문제 해결 총력

이날 조찬휘 회장은 부정·혼탁 선거 방지를 위해 선거제도 개선을 위한 공청회를 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약사회 해결 과제이기도 한 한약사 문제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조찬휘 회장은 '회비 운용'과 관련한 검찰 수사 결론에 대해서도 "조사가 필요하다면 조사를 받고, 법의 결론을 보고 유죄면 깨끗하게 물러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조 회장은 현재 1석이 공석인 부회장직에는 함상균 전 경기도약사회 회장을 내정했다고 덧붙였다.

차기 회장 선거 출마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그럴 생각 추호도 없다"며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