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프로세스 개선 통한 공공의료기관 해법 제시"

이지메디컴은 국립중앙의료원과 최근 완료한 2017년도 의료장비 구매계약 체결 결과 총 19억 5000만원에 계약을 체결, 구매의뢰예산 23억 1000만원 대비 15.8%인 3억 6000만원의 구매예산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당초 병원에서 목표했던 10% 절감을 훨씬 웃도는 수치이다.

이지메디컴에 따르면 최근 3개월간 총 73개 품목이 진행된 이번 구매에서는 특히 경쟁품목에 해당하는 41종에서는 무려 평균 21.7%라는 큰 절감률을 보였다.

이 같은 실적은 구매 프로세스 개선과 민간 GPO의 전문성, 효율성이 한데 어우러진 결과로 분석했다.

국립중앙의료원은 이번 의료장비 도입단계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사양과 동등 이상인 대체품을 GPO기업 이지메디컴으로부터 제안받아 비교함으로써 합리적인 가격으로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이지메디컴은 전체 구매대상 품목 중 45%를 경쟁제품으로 설계해 제안했다.

이지메디컴 박정배 차장은 “특히 경쟁 대상이 아닌 단수지정 품목의 경우에도 선정사 외 타제품 시장가를 비교함으로써 최초 선정사의 가격을 합리적으로 도출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구매는 동일한 품목을 취급하는 대리점간 가격경쟁으로 계약이 체결된다.

그러나 이번 의료장비 계약의 경우, 민간GPO의 가격정보를 바탕으로 한 사양비교를 통해 병원이 희망하는 제품의 동등이상 경쟁장비를 조사분석했으며, 동시에 타 의료기관의 제품 사용현황 등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병원에 제공함으로써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는 것이다.

민간 GPO의 협력을 통한 이번 구매계약 결과는 단순한 수치 이상의 의미를 갖는데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의 예산 절감실적은 결국 예산을 출연하는 국가 재정 건전성 확보로 이어지기 때문이라는 의견이다.

이지메디컴 관계자는 "이러한 구매 프로세스 개선 사례는 의료보호대상자와 같은 취약계층, 결핵 등 특수 질환자, 보훈대상자, 산업재해환자 등 의료분야의 안전망 역할을 위해 정부가 직접 운영하거나 지원하는 의료기관이 공익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추구하기 어려운 구조에 있는 공공의료기관들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