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기자회견 열고 "윤리위 존엄성 강조되어야"

서국진 전 대한약사회 윤리위원이 2012년 최두주 서울시약사회 회장 후보 매수 건에 대한 대한약사회 윤리위원회 징계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국진 전 윤리위원은 21일 서초구 모처 식당에서 약사회 출입 기자 대상 간담회를 열고 "이번 징계는 5년전 서울지부장 선거와 관련된 후보매수에 연관된 인물이라는 것이 주된 사유"라며 "이 사건과 무관하며 문재빈 의장이 왜 날 끌어들였는지 이해가 가지 않고, 김종환, 최두주 두 징계 대상자와 연관성을 입증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윤리위 결정을 수용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선거 당시 중앙대학교 약대 동문회장으로 도의적인 책임이 있지만 금품수수는 관련성이 없다"고 잘라말하면서 "당시 선거 보전 등이 있었던 것은 알지만 이를 결정하거나 연락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번 징계를 받아들인 것은 조찬휘 회장이 특정인물을 봐 주었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면서 "약사직능 최고기구는 윤리위라는 점을 유념해 회직자라면 이 기구의 결정을 존중해야한다고 생각했다"고 약사회 회직 사태 배경을 설명했다.

서국진 전 윤리위원은 "윤리위원회는 약사회를 국가조직에 비유하면 대법원에 해당하고, 그런 점에서 약사회와 약사직능이 사회와 국민의 신뢰를 받는 조직이 되려면 윤리위원회의 존엄성이 강조돼야 한다고 믿는다"며 "이에 모든 약사사회 공직을 사퇴하고, 모든 윤리적 책임을 지고 윤리위원회 결정을 존중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사건과 관련해 윤리위원회에 박호현 감사에 대한 심의가 필요하다"면서 "약사회의 주요한 회직자로서 정관과 규정 그리고 회의 질서를 존중하지 않고 회와 회원을 혼란에 빠트린 부분에 현직 감사들의 책임 있다"고 강조했다.

서국진 전 윤리위원은 "이 분들에 대한 윤리적 심사도 진행해 주실 것을 윤리위에 간절히 바란다"면서 "박호현 감사의 경우 2015년 당시 감사 재임시절 연수교육비 의혹을 이미 조사한 바 있으며 당시 임시총회에서 의혹이 사실과 다르고 이상이 없음을 밝혔음에도 감사 결과를 공표한 사람이 자신의 감사를 부정한 것은 말이 안된다"고 비판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회원들에게 "상비약 유출, 문재인 케어 등 여러 가지 보건의료체계의 급변한 상황을 직시해 법적인 소명과정에 있는 조찬휘 회장의 유무죄가 드러나기 전까지는 모든 힘을 결집시켜 권익을 보전하는데 동참해달라"며 당부의 말을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