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사자 교육자료로 활용, 전국 15,000개 장기요양기관에 DVD 배포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현장에서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가 서비스 제공방법을 쉽게 보고 따라할 수 있도록 서비스 매뉴얼 ‘한 눈에 쏙쏙! 요양보호사 업무 따라하기’를 동영상 DVD로 제작하여 전국 15,000개 장기요양기관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동영상은 요양보호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 빈도와 중요도가 높은 7개 항목(이동도움, 식사도움, 옷갈아입기 도움, 배설도움, 체위변경, 신체청결 도움, 인지훈련)을 선정하여, 50분 분량으로 제작하였다.

또한, 요양보호사가 어르신 댁에 방문하여 안부인사부터 서비스 종료까지 일련의 과정을 영상으로 보여줌으로써 사실감을 높였으며, 성우 내레이션, 배경음악(요양보호사 로고송), 화면 자막을 가미하여 흥미로움을 더하였다.

공단은 장기요양기관이나 종사자에 따른 서비스의 차이를 줄여 어르신에게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2014년 재가급여매뉴얼을, 2016년에는 시설급여매뉴얼을 제작․배포한 바 있으며, 이번 동영상은 재가급여매뉴얼을 최신판으로 보완하여 요양보호사는 물론, 보호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청각 자료로 제작한 것이다.

동영상은 앞으로 공단 및 장기요양기관 협회 등에서 주관하는 설명회, 간담회 자료로 활용됨은 물론 장기요양기관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종사자 직무교육 시에도 유용한 학습도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이번 재가급여 매뉴얼 동영상 DVD 배포를 계기로 요양보호사들이 보다 쉽게 서비스 제공방법을 익혀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서비스 수준이 표준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동영상 및 서비스 매뉴얼이 필요한 국민은 언제든지 공단에서 운영하는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www.longtermcare.or.kr) 종사자마당/직무교육자료실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QR코드를 통해서도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