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교육 노하우 '공유의 장' 약사 1,000여명 참여

고양시립 대화소망어린이집이 제2회 의약품 안전 콘텐츠 공모전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 약바로쓰기운동본부(본부장 이애형)는 26일 아주대 약학대학 종합관에서 약 1,000여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의약품 안전교육 박람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조찬휘 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제2회 의약품 안전교육박람회는 기업의 이윤과 효율성이 우선이 되고 안전이 뒷전이 되고 있는 지금 이 시기에 가장 값지고 의미 있는 시간이 되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조 회장은 "대한약사회는 이러한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의약품 안전사용교육 강사 양성, 강사의 역량 강화, 강의자료 개발, 대내외 홍보활동 등 물적·심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애형 본부장은 인사말에서 “본부는 교육 현장의 목소리와 교육행정 절차에 대한 기반을 다지고 계층별 교육 교안의 제작 및 공모전을 통한 다양한 교육 교구를 제작 배포하여 현장에서 좀 더 효율적이고 표준화된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또, 이 본부장은 “박람회를 통해 우리 강사님들에게 보다 좋은 교육 내용이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되어,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순례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은 축사를 통해 "이번 박람회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와 의약품 안전교육 강사님들이 갖고 있는 노하우를 공유하는 장이 되길 바란다"며 "의약품안전사용교육 강사님들이 우리의 소망을 이뤄 약계발전에 이바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의약품안전사용 체험학습 프로그램 교육 △안전한의약품 사용학술세미나 △생애주기별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교재의 개발과 성과 발표와 함께 이현희 한국성우협회 이사장의 ‘강의를 풍성하게 하는 방법’ 등 강사들을 위한 프로그램과 경기도약사회 연수교육, 프리셉터 양성 및 보수교육 등이 이뤄졌다

아울러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진행한 ‘제2회 의약품 안전 콘텐츠 공모전’의 각 부문별 시상식도 진행됐다.

이번 공모전은 의약품 안전사용 관련된 주제로 학생 부문, 대학생 부문, 일반 부문과 약사 강사가 참여하는 의약품 안전사용교육 경진대회 부문으로 시상했다.

한편 '제2회 의약품 안전교육 박람회'에서 진행된 의약품 안전사용교육 경연대회는 실제 현장에서 의약품 안전교육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약사들이 강의를 시연하며 경연을 펼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경연대회에는 총 18명의 약사가 동영상을 통해 참여를 했고 그중 9명이 현장에서 준비된 강의 자료를 활용해 실제 교육을 하는 모습을 재현했다

경연대회 최우수상은 ‘교구와 역할극을 이용한 약물 안전교육’을 주제로 발표한 인천지부 소속 박수연 약사가, 우수상은 윤창웅·이은경, 장려상 변상은·성종훈·양미영, 특별상 양현주·전은숙·문정민 약사가 수상했다.

이날 행사에는 자유한국당 김순례 국회의원과 대한약사회 조찬휘 회장, 임준석·조성오·심숙보 부회장, 한봉길·이경숙·김미숙·강의석·곽은호 위원장, 최광훈 경기지부장, 아주대약학대학 이범진 학장, 동국대약학대학 권경희 학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