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오피니언 > 질환별 건강기능식품 활용법
       
폐경기증후군(Menopausal disorders)
2017년 11월 27일 (월) 09:30:54 송준산 reporter61@hanmail.net

폐경기증후군(Menopausal disorders)

폐경기증후군은 폐경이 되는 시점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질병이 아닌 정상적이고 생리적인 변화이다.

폐경기증후군은 여성이 나이가 듦에 따라 난소기능이 노화되어 여성호르몬의 생성 및 분비가 저하되어 호르몬 불균형이 원인이다.

폐경기증후군은 국부적 증상으로는 성기위축, 질의 점액분비 감소, 생리주기 및 생리량의 변화로 나타난다.

전신적 증상으로는 혈관운동 조절능력 저하로 인한 얼굴과 상체의 화끈거림, 골다공증, 우울감, 불안감, 기억력 감퇴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두통, 현기증, 불면증, 이명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폐경기증후군의 약료 및 복약상담

폐경기증후군은 여성의 생식기능 저하로 인하여 나타나는 생리적 현상이므로 대개 시간이 경과하면서 저절로 없어진다.

따라서 전문의약품을 사용하는 적극적 약물요법은 가급적 피하고 신체에 미치는 영향이 비교적 적은 비약물치료법과 일반의약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을 활용하는 완화적 치료법이 권장된다.

비약물치료법에는 운동요법과 식이요법이 있다. 운동요법은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해서 체력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유산소운동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

식이요법은 특별히 제한할 음식은 없지만 칼슘과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폐경기증후군은 질병은 아니지만 폐경 후에 골다공증이 발생하는 여성이 많은 점을 감안해서 뼈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일반의약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으로서 골관절염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D, 승마 추출물, 붉은 토끼풀 등이 있다.

특히 붉은 토끼풀은 대두(콩)와 함께 식물성 여성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제니스테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폐경기증후군의 치료에 도움이 된다.

승마 추출물, 붉은 토끼풀의 폐경기증후군 치료효과에 대하여 문헌조사한 결과를 요약하여 아래에 나타내었다.

승마 추출물(black cohosh, cimicifuga racemosa)

승마라는 식물은 서양에서 여러 갱년기 장애를 극복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약초 중에 가장 잘 알려진 것으로 갱년기 증후군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천연 약초이다.

아메리카 원주민에 의해 미국에 소개되었으며 미국인들은 squaw root(인디안 여성을 위한 뿌리)라고 부른다. 그 이유는 자궁질환 및 여성질환의 치료와 건강한 생리능력의 회복, 질 자극감 완화, 자궁출혈, 자궁 경부염 및 질염의 치료에 광범위하게 이용되어져 왔기 때문이다.

여성들은 나이가 듦에 따라 여성호르몬의 밸런스가 맞지 않게 되고 이로 인해서, 밤에 땀을 많이 흘린다거나 몸이 뜨겁거나 하게 되는데 이러한 많은 증상들은 호르몬 밸런스의 부조화로 인해서 오는 갱년기 증상으로 볼 수 있다. 승마는 이런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줌으로써 폐경기증후군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승마 추출물의 폐경기증후군에 대한 효과

승마 추출물은 폐경기에 나타나는 호르몬 불균형을 바로 잡아 주는 효과가 있다.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불면, 신경과민, 우울증, 무력감 등 폐경기에 나타나는 정신적인 증상들을 감소시킨다. 또한 후끈거리는 열감, 감각이상, 두근거림과 같은 신체적 증상들도 감소시킴으로써 폐경기증상을 전반적으로 완화시켜준다.

승마 추출물의 폐경기증후군 보조치료에 대한 근거

승마 추출물의 폐경기증후군 치료효과에 대한 논문 2건의 연구방법 및 결과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 84명의 폐경기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placebo군과 승마(6.5mg)를 복용한 군의 vasomotor symptom, psychiatric symptom, physical symptom and loss of interest in sex를 바탕으로 한 greene climacteric scale total score를 비교하여 보았다.

● 그 결과 placebo군의 경우 승마를 복용한지 8주 후의 total score가 약 12점 감소하였지만, 승마를 복용한 군에서는 8주 후의 total score가 약 26점이나 감소하였다.

● 이러한 결과는 승마를 복용한 군에서 placebo군보다 2배 이상으로 폐경기증후군 증상이 감소하였음을 의미하므로 승마는 폐경기증후군 증상 감소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 또 다른 실험은 kupperman index(후끈거리는 열감, 감각이상, 불면, 신경과민, 우울증, 현기증, 무력감, 관절통 또는 신경통, 두통, 두근거림, 의주감(蟻走感-개미가 피부 위를 기어가는 듯한 느낌)가 20점 이상인 폐경기 증후군 환자 53명을 대상으로 승마의 폐경기증후군 증상 완화 효과를 placebo군과 승마복용군(6.5mg 복용)으로 나누어 12주간 관찰하였다(승마 복용군: n=35, placebo: n=18).

● 그 결과 12주 후 placebo군의 kupperman index는 baseline 대비 불과 7점의 감소를 보였지만, 승마복용군의 경우kupperman index가baseline 대비 13점의 감소를 보였다.

● 위의 결과와 같이 승마복용군에서 kupperman index의 감소가 placebo군보다 약 2배 더 컸으므로 승마는 폐경기 증후군 치료에 도움이 되는것으로 평가 되었다.

붉은 토끼풀 (Red clover)

붉은 토끼풀은 red clover라고 불리는 콩과 식물로 유럽 및 미국에서는 이미 유명한 여성호르몬 유사작용이 있는 약초이다.
실제로 유럽에서는 붉은 토끼풀을 오래전부터 갱년기장애 개선을 위한 민간요법으로 사용해 왔으며 현재는 세계 각국에서 갱년기장애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붉은 토끼풀에 함유된 제니스테인, 다이제인, 폴모노네틴, 비오카닌 A 등의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유사물질로 홍조나 야한증, 감정 기복으로 인한 화증, 초조, 흥분, 불면증 등의 갱년기 증상을 개선한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붉은 토끼풀은 폐경기에 나타나는 에스트로겐의 급격한 감소에 의한 뼈 손실과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붉은 토끼풀은 폐경기증후군의 증상 완화를 위한 보조치료제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붉은 토끼풀의 폐경기증후군에 대한 효과

붉은 토끼풀은 여성호르몬 불균형에 의한 폐경기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즉, 붉은 토끼풀은 불면, 신경과민, 우울증, 무력감 등과 같은 폐경기에 나타나는 정신적인 증상들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킨다. 또한 후끈거리는 열감, 감각이상, 두근거림과 같은 신체적 증상들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붉은 토끼풀의 폐경기증후군 보조치료에 대한 근거

붉은 토끼풀의 폐경기증후군 치료효과에 대한 연구방법 및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폐경기 여성 72명을 placebo군과 붉은 토끼풀 복용군(40mg/day)으로 나누어 12주 동안 임상시험을 실시하였다.

● 12주 후 폐경기에 나타나는 증상인 Vegetative somatic symptom, Psychological symptom, Urogenital symptom을 수치화한 Menopause Rating Scale(MRS)을 측정하였다.

● 임상시험 결과 붉은 토끼풀을 매일 40mg 복용했을 때 MRS점수가 20.41에서 10.08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 이 결과로 볼 때 붉은 토끼풀은 폐경기증후군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시킴으로써 폐경기증후군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또 40세 이상의 폐경기 여성 109명을 붉은 토끼풀 80mg 복용군(group A)과 placebo(group B)로 나누어 12주 동안 임상시험을 실시하였고 그 후 7일 간의 washout period를 거친 후 cross over하여 12주를 추가로 진행하였다(총 187일).

● 그리고 폐경기 증상의 척도로 후끈거리는 열감의 빈도(Hot flush daily frequency), 야간도한의 빈도(Night sweat daily frequency) 그리고 Kupperman Index(열감, 감각이상, 불면, 신경과민, 우울증, 현기증, 무력감, 관절통 또는 신경통, 두통, 두근거림 등의 증상의 지표)를 사용하였음.

● 임상시험 결과 붉은 토끼풀을 복용하였을 때 이러한 폐경기 증상이 감소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이 결과로 볼 때 붉은 토끼풀은 폐경기증후군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이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불임 치료 여성 성생활 악화
美 페니스 이식 男 상태 호전
페니스 재건 남성 삶 변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제호:메디팜스투데이  |  04714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21길 10-1 3층 (행당동 286-44)  |  Tel 02)2293-3773  |  Fax 02)364-3774
사업자등록번호:110-81-97382  |  등록번호: 서울, 아00051  |  등록연월일:2005.09.12
편집인:고재구  |  발행인:고재구 (주)메디팜스  |  청소년보호책임자:발행인:고재구
Copyright © 2008-2017 메디팜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