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일본 이어 세번째…"자연살해세포 치료제 선두기업 입증"

녹십자랩셀이 세포치료제의 대량 생산기술에 대한 미국 특허를 취득했다.

녹십자랩셀(대표 박대우)은 미국 특허청으로부터 자연살해(NK, Natural Killer)세포의 배양방법 특허를 취득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로써 세계적으로 기준이 까다로운 유럽과 일본에 이어 세번째 특허를 취득했다.

이번에 취득한 특허는 녹십자랩셀 고유의 대량생산방법 및 동결 제형에 관한 기술이다. 이는 종양 및 감염성 질환 치료를 위한 고순도·고활성의 자연살해세포를 생산하는 최적의 배양방법과 대량생산된 자연살해세포를 장기간 동결 보관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자연살해세포는 우리 몸에서 암세포나 비정상 세포를 즉각적으로 파괴하는 선천면역세포로, 배양이 어렵고 활성 기간이 짧다는 특징 때문에 활성 지속 기간을 늘리고 분리 배양 후 대량생산 및 동결보관 할 수 있는 기술이 상용화의 핵심이다.

녹십자랩셀이 개발중인 항암 자연살해세포 치료제 ‘MG4101’은 간암을 적응증으로 지난해 임상 2상에 진입해 전 세계적으로 상용화에 가장 근접해 있다.

황유경 녹십자랩셀 세포치료연구소장은 “녹십자랩셀은 자연살해세포 치료제 개발에 필요한 독보적인 기술을 꾸준히 확보하고 있어, 이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녹십자랩셀은 지난 1월 T세포를 이용한 자연살해세포 대량 생산기술 특허를 획득하는 등 자연살해세포 치료제 개발과 상업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