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성심병원(원장 유경호)은 지난 10월 안전한 의료서비스 질을 제고하고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실시한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획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ISMS는 병원의료정보시스템인 전자의무기록(EMR), 처방전달시스템(OCS) 및 홈페이지 운영 등의 정보보호관리체계가 인증심사기준에 적합한지 안전성을 평가하는 제도로서 총 13개 분야 104개 통제항목 및 253개 세부항목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특히 의료기관은 의료법상 상급병원이 2017년부터 의무인증 대상으로 포함되어 국민의 의료서비스 안전성 확보에 기여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특히 ISMS 인증범위가 '의료정보시스템(OCS/EMR) 및 홈페이지, 모바일 앱 서비스 운영'으로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의료 모바일앱 서비스 포함 획득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국내최초 의료 모바일앱 서비스 운영의 보안성을 인증받은 것을 계기로 다른 의료기관의 모범사례가 됐다.

유경호 원장은 “이번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획득은 의료정보보호 선도적인 활동의 결과라고 앞으로도 정보보호가 환자 안전과 의료서비스 질 향상의 기본이라는 자세로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정영훈 정보보호팀장은 “의료서비스의 중심축이 IT화 되어가면서 모바일앱은 보안이 요구되는 가장 핵심적인 의료서비스 채널”이라며 “앞으로 의료분야의 정보보호 선도병원이 되도록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