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극적 주체서 적극적 주체로 변화 예고

"항암제, 불투명한 약가협상 공개 요구할 것"

의료적으로 객관적 주체로 머물렀던 환자들이 적극적인 주체로 목소리를 내겠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이들이 주목한 분야는 항암제다.

천문학적 단위로 높아지는 항암제 약가에 대한 협상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안을 요구하고, 타당한 약가 설정을 위해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겠다는 취지다.

최성철 암시민연대 대표는 6일 한국아스트라제네카에서 열린 타그리소 약가 협상 타결 기자회견에서 "각종 암환자 단체인 암시민연대는 암종에 따른 형평성, 이해 당사자 협상 과정 참여로 인한 영향 등을 고려해 그동안 개별 약가협상 과정에 목소리를 낸 적이 없었다"고 전제하면서 "그러나 최근엔 물가 상승을 감안하더라도 천문학적으로 증가하는 항암제의 가격은 납득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최성철 대표는 타그리소 약가를 예를 들면서 1년에 필요한 약값만 7000만원, 진료비 외에 부가되는 처치비용을 포함하면 1억원에 육박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모든 제약사가 가격의 근거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지 않아서 그 적정성에 대한 판단이 어렵지만, 최근의 약가는 환자 개인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국가나 보험회사를 대상으로 책정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면서 "환자 개인이 부담하기는 불가능해보이는 항암신약의 천문학적인 가격 상승은 이미 한국 뿐 아니라 여러 국가와 보험회사에 제정적 부담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성철 대표는 "이런 재정독성은 지금의 추세라면 빠른 시간안에 감당하기 어려운 지경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환자에게 쓸 수 없는 약은 그림의 떡이 아니라 목 앞의 칼처럼 느껴진다"고 강조했다.

그는 "목 앞에 칼을 겨누고 돈을 내야 살려준다며 살인적인 약가를 제시하는 것처럼 느껴진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환자들이 약가에 대해 목소리를 내지 않을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최 대표는 "이렇게 환자들의 목숨을 담보로 흥정을 하고 있는 다국적 제약사들의 홈페이지를 보면 대부분 인류의 건강증진이 목표라고 하고 있다"면서 "회사에서 진행하는 환자지원프로그램도 일종의 환자기만으로 느껴진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지원이 적자를 감수하고 진행되는거라고 생각되지 않고 오히려 현재의 약가의 1/3도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면서 "이런 동정적 지원보다는  실제 협상 가격을 조금이라도 낮추는 것이 훨씬 많은 환자들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암시민연대는 이번 협상 결과를 주시할 예정"이라면서 "그 결과에 따라 최근 항암신약 가격의 적절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할 예정"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약이 단순한 재화가 아닌 공공제의 성격을 띄고 있고, 시장경제 체제의 적용이 어려운 재화이기 때문이고, 이제는 환자들이 약가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의견을 제시할 시점이 되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최 대표는 "정부가 약가협상의 궁극적 목적이 재정의 절감이 아닌 국민의 건강증진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면서 "약가협상의 결과가 영구적인 것도 아니고 처방횟수나 유효반응률 등을 감안해서 이후에 충분히 재협상이 가능한 것도 꼭 기억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