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동제약은 비타민C의 항산화작용이 스트레스 억제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확인됐다고 2일 밝혔다.

광동제약에 따르면, 고려대 식품영양학과 서형주 교수팀이 진행한 ‘비타민C 음료와 카페인 음료의 초파리 수명연장 및 산화스트레스 제거효능 비교활성 분석’ 연구에서 비타민C가 산화스트레스로부터 보호효과를 나타냈으며 생체리듬 안정성 유지, 체내 활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서형주 교수팀은 지난 2015년 9월부터 2016년 5월까지 9개월간 초파리를 실험대상으로, 비타민C, 카페인, 타우린의 섭취 시 행동 패턴과 생존율을 분석해 각 성분이 행동과 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했다.

연구결과 행동 분석에서 타우린과 카페인을 섭취한 초파리의 움직임에 유의적인 변화가 생기며 행동의 억제 및 각성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비타민 C를 섭취한 그룹에서는 안정된 생체리듬 및 행동을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한양대 의대 약리학교실 강주섭 교수는 '만성피로증후군에서 타우린과 비타민C의 항피로 효능 비교 연구'를 통해 "피로를 유발한 실험동물의 피로 관련 대사물질의 농도를 측정한 결과 비타민C는 피로 현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을 확인하는 등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내용은 올해 5월 개최된 ‘제6회 비타민C 산학연구회 세미나’에서 발표됐다. 한국식품과학회 산하 비타민C 산학연구회는 2013년 설립돼 광동제약이 지속 후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