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숙 의원 "고유병 지역으로 국한할 경우 실효성 떨어져"

<국감>C형간염에 대한 조사를 고유병 지역으로 국한하지 말고 전체 생애전환기 검진 대상자를 포함해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박인숙 의원(바른정당)은 31일 종합 국정감사에서 "C형간염 선별검사를 고유병 지역에서 전국으로 확산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의료진의 일회용 주사기 재사용으로 인한 병원 C형간염은 감염에 대한 국민 인지도를 높이고 국가건강검진에 C형간염 도입을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1년 동안 C형간염 진료 환자가 많은 고유병 지역(35개 시군구)에 거주하는 생애전환기 검진 대상자(만 40세, 만 66세)에 대한 'C형간염 선별검사' 시범사업을 시행 중이다.

그러나 시범사업에 포함된 지역에 거주하는 생애전환기 검진 대상 당사자가 검진사이트에서 확인해야만 대상자인지 확인 가능하고, 시범사업 자체가 국민들에게 크게 홍보되지 않아 대상자의 검진이 접근성이 떨어지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박 의원은 "이미 미국에서 일부 C형간염 고위험군에 한해 조사한 C형간염 바이러스 감염률이 미국 전체 유병률인 1.6% 보다 낮은 0.22%로 나타났다"며 "C형간염 선별검사의 실효성이 현저 떨어지는 점이 이미 밝혀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국 단위의 전수 검진이 이루어졌다면 지난해 C형간염 집단감염 사태는 미리 방지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고유병 지역의 기준은 무엇이며, 일부 지역으로 검진 대상을 국한한 이유는 무엇이냐"고 질의하고 "제2의 메르스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재 진행되고 있는 C형간염 감염조사를 전체 생애주기 검진 대상자에 대해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