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젠코리아(대표 노상경)는 지난 21일부터 22일까지 양일 간 약 100여명의 국내 의료전문가 및 연구기관, 암젠 R&D 담당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단클론항체(Monoclonal Antibodies,  이하 mAb)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바이오의약품 중 가장 선구적인 항체 제제 중 하나인 mAb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공유하고 논의하기 위한 장이었다.

이번 mAb 심포지엄은 암젠코리아 의학부의 주도 하에 마련되어, mAb 제제의 전임상 개발을 총괄하는 필립 타가리(Philip Tagari, M.A., Vice President of Research) 부사장을 필두로 주요 전문가들이 연자로 참여했다.

암젠 연구개발부 필립 타가리 부사장은 ▲’mAb의 기초 이해’ 세션과 ▲‘임상 현장에서의 mAb 활용’ 세션을 통해 mAb의 개발 역사와 작용 원리에 대해 개괄하는 한편, 에볼로쿠맙(제품명 ‘레파타’)과 데노수맙(제품명 ‘엑스지바’, ‘프롤리아’) 등 현재 한국에서 상용화 되고 있는 ▲’상용화된 mAb 제제의 개발 과정’을 소개했다.

이어, 암젠의 단백질 제조기술과 생리학 전문가인 리처드 스미스(Dr. Richard Smith, Director of Preclinical Research) 개발이사는 ▲’mAb의 생리학과 항체 기반의 진단법’에 대해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암젠 의약품의 생물학적 최적화(Biologics Optimization)를 책임지고 있는 줄룬 왕(Dr. Zhulun Wang, Executive Director of Research) 개발이사는 ▲‘혁신적인 mAb의 생명공학 기술’을 설명했다.

암젠 글로벌 연구개발부의 필립 타가리 부사장은 “암젠은 ‘환자를 위한다(To Serve Patients)라는 미션을 바탕으로 바이오의약품이 어떤 분야에서 ‘개발될 수 있는지’ 보다 어떤 분야에서 ‘개발되어야 하는지’에 초점을 맞춰 과학적 탐구를 이어왔다”며 “그 결과, 암젠은 유전학 및 생물학에 대한 선구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치료 현장에서의 미충족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mAb 제제를 개발할 수 있었다”며 암젠의 mAb 의약품에 대해 설명했다.

암젠코리아 의학부 염선영 전무는 “암젠은 대표적인 생명공학 제약기업으로 바이오 분야에 있어 선구적인 기술과 경험을 축적해 왔다”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국내의 의료 전문가들과 mAb의 역사, 기전, 생물학적 제조기술 대한 정보는 물론 실제 치료 현장에서의 mAb의 유용성에 대해 논의할 수 있었다. 암젠은 국내 전문가들과 함께 바이오 기술의 발전의 현주소로서 치료 옵션의 한계를 보여 왔던 극희귀질환, 만성질환 영역에서까지 mAb 응용 가능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