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심평원, 공동의견서 전달…속도감있는 지원 요청

의료계가 천식 등 만성기도질환의 교육상당 수가의 신설을 요구하고 있다.

만성기도질환 관련 주요 3개 학회(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대한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는 ‘만성기도질환교육상담수가’ 신설을 요청하는 공동의견서를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전달했다고 24일 밝혔다.

학회는 우리나라 진료현장의 특성상 한 환자에게 충분하고 전문적인 교육상담을 통상적인 진료과정에서 진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만성질환예방관리’ 및 ‘건강보험보장성강화’ 기조와  ‘만성질환교육비급여화정책’ 중 교육상담 수가 확대 논의에 힘입어 3개 학회는 만성기도질환 환자들의 보다 나은 진료환경 구축을 위해 ‘환자교육상담수가’ 신설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만성기도질환 교육은 질환 지속치료에 필요한 사항, 흡입기사용법, 증상악화시 대처요령 등으로 구성된다.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조상헌 이사장은 “정부의 교육상담수가 확대 방침을 환영한다. 환자들이 신속한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만성기도질환처럼 교육효과가 입증되고 사회적 공감대를 이룬 질환을 우선순위에 놓고 보다 속도감있는 정책적 지원을 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3개 학회는 교육상담수가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정부의 원활한 검토 및 의사결정 지원을 위해, 관련 논문과 연구결과 등 근거를 모아 전달할 계획이며 전문가 의견도 활발히 개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