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보건의료와 생명윤리의 방향 탐색' 주제

아시아생명윤리학회(회장 전방욱)와 한국생명윤리학회(회장 구영모)는 25일부터 3일간 신촌 연세대학교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 유일한 홀에서 '제18회 아시아생명윤리학회 학술대회(ABC18)'를 공동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올해로 열여덟 번째인 아시아생명윤리학회 학술대회(이하 ABC)」는 생명윤리분야 연구 성과와 생명윤리 교육의 전문성 강화, 생명윤리와 관련한 향후 도전과제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국제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아시아 전역의 30여개국에 12명의 지역별 부회장과 10명의 지역대표를 포함해 500여명이 회원으로 있으며 회원국을 순회하며 연례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2년 이미 한 차례 제4회 아시아생명윤리학회 학술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강릉원주대학교 전방욱 교수의 아시아생명윤리학회 회장 취임과 한국생명윤리학회 창립 20주년을 앞두고 유치하게 됐다.

ABC18는 'Future of Bioethics and Health Care'를 주제로, 아시아 지역 20여 개국 100여명의 학자, 학생, 전문가들이 참석하며, 연세대학교 의료법윤리학연구원을 주축으로 가톨릭대학교, 동아대학교, 인제대학교, 한국의료법학회, 미래인문사회의학회 등이 협력기관으로 참여한다.

전방욱 아시아생명윤리학회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번 행사가 아시아지역의 생명윤리 분야의 발전과 경험을 공유하고 미래의 생명윤리 비전과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는 국제적 협력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25일 진행하는 개막식에는 박상은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위원장과 손명세 연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원 원장의 축사가 있을 예정이다.

25일 Plenary Symposium을 시작으로 25일부터 27일까지 3일 걸쳐 진행될 학술대회에서는 'Future Medicine & Clinical Ethics‘ 등 11개의 Plenary Symposium 열리며, 27일에는 전방욱 아시아생명윤리학회 회장의 특별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현재까지 약 30여명의 초청 강연을 포함해 약 20개 국가에서 총50 여편의 논문 초록이 접수됐고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