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신의료기술의 안전성 ‧유효성 평가결과 고시’개정

치근 천공 수복 등 안전성․유효성 확인된 7가지 신의료기술이 새로 인정됐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영성)은 2017년 제8차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서 안전성‧유효성이 있는 의료기술로 최종 심의된 신의료기술에 대한 고시 개정사항을 발표했다.

  안전하고 유효한 의료기술로 인정된 기술은 ▲치근 천공 수복 ▲미세현미경을 이용한 근적외선 인도시아닌그린 비디오 혈관조영술 ▲EGFR 유전자, 돌연변이 (핵산증폭법) ▲EGFR 유전자, 돌연변이(실시간 중합효소연쇄반응) ▲ Prostate Health Index ▲사포바이러스(실시간 역전사 중합효소연쇄반응) ▲BRAF 유전자, 돌연변이(핵산증폭법) 등 7가지이다.

치근 천공수복 기술은 치근 천공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매트릭스 기법 혹은 무기물 트리옥사이드(MTA; Mineral Trioxide Aggregate) 기법을 이용하여 천공을 수복하는 기술로 발치없이 자연 치아를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미세현미경을 이용한 근적외선 인도시아닌그린 비디오 혈관조영술 기술은 뇌혈관 관련 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의 정맥에 특수 형광물질(인도시아닌그린)을 주입, 미세현미경을 통해 수술 중 병소와 연관된 혈관의 상태를 확인하는 기술이다. 기존 기술에 비해 비침습적이며,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뇌혈관의 상태 확인이 가능해 수술에 도움을 준다.

EGFR 유전자, 돌연변이 검사는 조직검체 채취가 어려운 비소세포성 폐암환자를 대상으로 환자의 혈액에서 채취된 혈장을 이용하여 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EGFR;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유전자 돌연변이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준다.

EGFR 유전자, 돌연변이 검사는 조직검체 채취가 어려운 비소세포성 폐암환자를 대상으로 혈장검체를 이용하여 EGFR 유전자 돌연변이 검사를 시행, 치료약제(erlotinib 또는 osimertinib) 투여 환자를 선별하는데 도움을 준다.

Prostate Health Index 검사는 전립선암이 의심되는 환자의 PSA 검사 결과를 대입하여 PHI 산출한 값으로 전립선 조직검사 시행여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사포바이러스 검사는 급성설사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의 분변에서 특정 유전자를 증폭시켜 염기서열을 분석해 사포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준다.
 
BRAF 유전자, 돌연변이 검사는 전이성 대장직장암 환자의 종양조직에서 DNA를 추출, BRAF 유전자를 선택적으로 증폭시켜 염기서열을 분석하는 검사방법이다. BRAF 유전자 돌연변이 유무를 확인해 질병의 예후를 예측하고, KRAS 유전자 돌연변이가 정상인 환자를 대상으로 표적치료제에 대한 저항성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