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 유방, 골다공증 등 신약 승인 줄이어

수년간 침체와 상대적으로 낮은 혁신을 보인 여성 건강 분야가 다시 활기를 띠고 있다.그러나 시장에 성공한 신제품은 거의 없거나 오래된 제품이 용도 변경되고 있다.

제약사들은 여성 건강 제품으로 간주되는 것의 정의를 확대하고 가족을 위한 주된 의료 의사결정자로 여성에게 마케팅 하는 중심 치료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적용하고 있다.

약 10년 전 여성 건강은 대호황이었지만 현재 침체됐고 제네릭이 지배하고, 많은 투자가 없다.

지난 수년간 판도변화 약품은 거의 승인되지 않았다.

전통적인 여성 건강 시장은 표준요법에 비해 큰 개선을 보인 약품들이 유방암, 난소암, 골다공증 치료에 승인됐다.

여성 성욕 약품인 애드디(Addyi)의 실패, 올해 임상 3상에서 안전성 우려 때문에 암젠의 골다공증 치료제 로모소주맙(romosozumab)의 미국 FDA 승인 거부 등으로 새로운 치료제에 대한 중요한 욕구가 있다.

그러나 이는 강력한 제품 파이프라인으로 조만간 채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충족 욕구 분야에 존재하는 가장 유망함은 불임, 자궁내막증, 다낭난소증후군 등이다.

또한 제약사들은 OTC 모델을 위해 청원함으로 피임에 접근을 개선하고 하고 있다.

여성 건강에서 많은 혁신과 발전이 중소, 중견 제약사 사이에 딜을 드라이브하고 있다.

반면 산업은 변비, 우울증, 편두통, 과민성대장염 등 질을 표적으로 놓친 기회를 인식해 여성을 대상으로 광고하는 약품의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모두는 여성에게 불편한 영향을 주는 오명을 씌우는 질병이다.

마케터들은 대부분 가정에서 1차 헬스케어 의사결정자가 여성이라는 인식을 높이고 있다.

올해 노바티스의 전이성 유망암 치료제 키스콸리(Kisqali, ribociclib), 라디우스 헬스의 폐경후 여성의 골다공증 치료제 팀로스(Tymlos, abaloparatide), 테사로의 난소암 치료제 제줄라(Zejula, niraparib) 등이 여성 건강에 승인됐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치료에 혁신적 발전보다는 약간 개선으로 이런 약품을 보고 있다.

지난 12개월 동안 승인된 나머지 제품들은 이미 승인된 제네릭 약품의 새로운 제형이었다.

신약 론칭 면에서 전통적으로 여성 건강을 지배한 빅 파마는 뒤로 물러나고 있고 중소업체가 출현하고 있다.

임상 3상에 있는 여성 건강 제품들은 2가지 주요 질환에 초점을 두고 있다.

5개 업체는 자궁 섬유낭종의 치료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6개 다른 약품은 편두통에 개발되고 있다.

이 분야에서 있는 많은 중소, 중견 기업들이 빅파마에 흡수되거나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예를 들어 메이요밴트 사이언스(Myovant Sciences)의 IPO는 화이자로부터 3000만달러를 투자받았다.

회사의 임상 3상 약품 리루골릭스(Relugolix)는 자궁섬유낭종에 FDA 승인을 준비하고 있다.

반면 엘러간은 FDA 승인을 신청한 자궁 섬유낭종 치료제 에스미야(Esmya)에 대해 헝가리 바이로텍인 게데온(Gedeon Richter)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미국 리프로스(Repros Therapeutics)는 임상 3상에 있는 제품이 있다.

테라퓨틱스MD(TherapeuticsMD)는 폐경 후 여성의 성교통증, 폐경 관련 혈관운동증상, 2차 무월경 등 3개 최종단계 후보제품이 있다.

제네릭 피임제는 잠재적 새로운 OTC 약물로서 검토되고 있다.

HRA 파마와 아이비스(Ibis Reproductive Health)는 처방 피임제를 OTC 버전으로 변경하고 있다.

머크(MSD)는 온디멘드(on-demand) 피임 전달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지난 10년에서 여성건강에 대한 제약사의 시야는 골반 분야를 너무 훨씬 넘어 좀처럼 방향을 바꾸지 않았지만 기업들은 시야를 더 확대하고 있다.

루푸스, 다발경화증, 우울증부터 복강질환, 섬유근육통, 변비까지 주목하고 있다.

조사에서 여성이 헬스케어에 대한 정부의 활발한 소비자이고 자신의 치료에 이해를 활발히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여성의 정보 소비는 TV 광고를 통해서 보다는 활발한 온라인 포럼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고려하면 제약 마케터들은 온라인 어필의 복합과 질병 특수 온라인 커뮤니티로 전환을 혼합한 채널로 조정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마케터들은 약품들이 남녀 보두에게 영향을 주는 질병이라도 첫 번째로 여성에게 관심을 전환해야 이익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