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 체크포인트 억제제, 7개 표적치료제 주목받아

올해 헤드라인을 장식한 항암제는 2개 면역체크포인트 억제제와 7개 분자 표적 치료제들이다.

AACR(American Association of Cancer Research)이 발표한 2017 Cancer Progress Report를 보면 면역요법제와 정밀의료가 암 치료 발전의 최전선에 있다.

현재까지 미국 FDA는 9개 새로운 항암제를 승인했다.

또한 이전 승인된 4개 분자 표적 항암제인 타핀라(Tafinlar, dabrafenib), 임브루비카(Imbruvica, ibrutinib), 스티바가(Stivarga, regorafenib), 메키니스트(Mekinist, trametinib)에 대한 새로운 사용을 승인했고 발병부위보다는 종양의 바이오마커를 근거로 치료에 첫 승인했다.

올해 승인된 항암제에서 최대 뉴스 사이에 특이 유전적 특성이 있는 어떤 고형암 키트루다(Keytruda, Pembrolizumab)이다.

이는 종양이 발병한 신체의 부위보다는 일반 바이오마커를 근거로 FDA가 암 치료에 승인은 첫 번째이다.

FDA는 이전 키트루다를 전이성 흑색종, 비소세포폐암, 재발/전이성 두경부암, 난치성 고전적 호지킨 림프종, 요로상피세포암이 있는 특정 환자의 치료에 승인했다.

지난 3월 새로운 체크포인트 억제제인 바벤시오(Bavencio, avelumab)가 머켈세포암 치료에 승인됐다.

신속 승인은 임상 2상에서 환자의 약 30%가 종양이 줄어든 데이터를 근거로 했다.

보고서에 언급된 두 번째 FDA에서 승인된 새로운 체크포인트억제제는 지난 5월 요로상피세포암에 승인된 임핀지(Imfinzi, durvalumab)이다.

승인은 백금항암제 치료에도 불구하고 질병이 진행된 국소적으로 진행성/전이성 요로상피세포암 환자의 치료이다.

결정은 임상 2상에서 환자의 약 16%가 종양이 줄어든 데이터를 근거로 했다.

라이답트(Rydapt, Midostaurin)는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 치료에 승인된 첫 분자 표적 치료제이다.
이 제품은 FLT3, KIT 등 티로신 키나제 수용체란 일부 관련된 분자를 표적으로 하고 FLT3 유전자에 변이가 있는 새로 진단된 AML 환자의 치료에 4월 승인됐다.

또한 FDA는 전신비만세포증으로 알려진 희귀병의 특정 공격적 유형이 있는 환자에 치료에도 승인했다.

이런 환자에서 마스트 세포라 불리는 면역세포들은 간, 비장, 골수, 소장 등 내부 기관에 축적된다.

작년 10월 FDA는 독소루비신(doxorubicin) 등 화학요법제로 치료받고 방사선이나 수술로 치료할 수 없는 연조직육종 환자의 치료에 라트루보(Lartruvo, olaratumab)를 승인했다.

이 제품은 PDGFRA(platelet-derived growth factor receptor-alpha) 단백질을 표적으로 하는 단클론항체(mAb)이다.

분자 표적 치료제 제줄라(Zejula, Niraparib)는 백금 기반 독성 화학요법제의 내성 치료에 3월 승인됐다.

FDA는 제줄라를 백금 화학요법제에 반응하는 재발된 상피난소, 나팔관, 1차 복막 암 환자의 유지치료로 허가했다.

FDA는 암 관련 BRCA1, BRCA2 유전자 변이가 잠복한 진행성 난소암 치료에 PARP 억제제 루브라카(Rubraca, rucaparib)를 신속 승인했다.

또한 FDA는 난소암 조직 샘플에서 BRCA1, 2 유전변이를 발견하고 루브라카 치료에 적합한 환자를 확인하기 위한 FoundationFocus CDxBRCA 테스트인 새로운 동반진단도 허가했다.

분자 표적 치료제인 키스콸리(Kisqali, ribociclib)는 호르몬 수용체+, HER2-, 진행성 유방암이 있는 폐경후 여성의 치료에 아로마타제 억제제와 복합으로 사용이 지난 3월 승인됐다.

이 제품은 CDK 4/6(cell multiplication—cyclin-dependent kinase)를 표적으로 한다.

지난 7월 FDA는 허셉틴(Herceptin, trastuzumab)으로 1년 보조 치료를 마친 초기 HER2+ 유방암 환자의 연장 보조요법으로 니린스(Nerlynx, neratinib)를 승인했다.

FDA는 차료 내성의 극복에 부응하는 ALK 유전자 변이가 잠복한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치료에 알룬브릭(Alunbrig, brigatinib)네 4월 청신호를 보냈다.

이 제품은 ALK 변이로 가속된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치료에 승인된 4번째 ALK 표적 치료제이다.

크리조티닙(crizotinib), 서리티닙(ceritinib) 등 2개 약품은 새로 진단된 폐암 환자의 첫 치료로 승인됐다.

알룬브릭과 알렉티닙(alectinib)은 1차라인 크리조티닙 치료 후 진행됐거나 1실패한 환자의 치료에 허가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