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은 흉부외과 허균ㆍ임재웅 교수팀이 지난 5월 국내 최초로 완전 내시경적 승모판막역류증 수술을 성공한 데 이어, 최근 완전 내시경적 심방중격결손 폐쇄술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선천성 심장질환 중 하나인 심방중격결손증은 심장의 좌심방과 우심방 사이의 벽에 구멍이 있는 병이다. 대부분 증상이 없어 성인이 될 때까지 모르고 지내다가 뒤늦게 피로, 호흡 곤란, 부정맥 등의 증상이 발생해 병원을 찾는 경우도 많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흉부외과 허균ㆍ임재웅 교수팀은 심방중격결손증으로 인해 호흡곤란 및 실신 증상을 호소하던 23세 여성 환자에게 피부 절개를 4cm로 최소화하고 수술기구가 들어갈 수 있는 3개의 구멍만 내어 완전 내시경적 심방중격결손 폐쇄술에 성공했다.

환자는 수술 직후부터 수술 부위의 통증이 거의 없어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했으며, 빠르게 회복하여 수술 후 4~5일 만에 퇴원이 가능한 상태로 호전됐다.

대다수의 병원에서 시행하는 전통적인 심장수술방법인 정중흉골절개술은 가슴 중앙을 세로로 약 20cm가량 절개한다. 수술 후 통증이 심하고 뼈가 붙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려 환자들이 기피하는 수술법이다.

최근 일부 대형병원에서는 오른쪽 가슴 아래에 약 6~7cm 정도의 피부만을 절개하는 최소 침습 심장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허균ㆍ임재웅 교수팀이 성공한 완전 내시경적 심방중격결손 폐쇄술은 기존의 최소 침습 수술보다 절개선이 작아 미용적인 측면에서 뛰어날 뿐만 아니라,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 속도가 빨라 환자들이 일상으로 신속하게 복귀할 수 있다.

또한, 로봇을 이용한 심장 수술에 비해 비용은 절반 수준이면서 절개 부위와 회복 속도는 비슷해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도 크게 줄었다.

허균ㆍ임재웅 교수팀은 “현재 심장수술은 절개 부위가 점점 더 작아지는 최소 침습 심장수술로 발전하고 있다"며, "다양한 임상 경험과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완전 내시경적 심장수술을 선도하여 심장 질환 환자들의 수술 부담을 줄이고, 건강한 새 삶을 선물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