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치협·한의협 성명 통해 "복지부 책무 망각" 비판

대한약사회와 대한치과협회, 대한한의사협회가 노인외래정액제 개편에 의료계만 단독 포함시킨 정부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는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19일 발표했다.

이들은 단식에 들어간 한의협 김필건 회장을 적극 지지한다며 관련 정책 철회를 재차 강조했다.

세 의약단체는 성명을 통해 "65세 이상 건강취약계층 의료비 부담을 완화하고 의료이용 접근성 향상을 목표로 도입한 노인정액제를 약국, 치과, 한의과는 배제하고 의과에만 적용하는 것은 불공평하다"면서 "약사회, 치협, 한의협은 지난 8월 10일 이같은 부당함을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하는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는데도 복지부가 이를 무시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65세 이상 어르신의 의료비 부담을 완화하고 의료이용의 접근성을 향상시킨다는 취지로 도입된 제도"라면서 "이 같은 제도의 근본적인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약국과 치과, 의과, 한의과 등 모든 보건의료직역에 공평하게 적용되어야 함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복지부가 지난 8월 10일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을 수용하지 않고 지난 15일 3개 보건의약단체를 배제하고 의료계 노인정액제 단독 개편을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통화시킨 것은 스스로의 책무를 망각한 잘못된 처사"라고 복지부를 비판했다.

이들은 "약사회와 치협은 지금이라도 복지부가 약국과 치과, 한의를 포함한 모든 보건의약계 노인외래정액제 개편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국민들이 의료기관을 자유롭고 경제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을 때 까지 약계, 치의계, 한의계가 적극 공조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