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첫 바이오시밀러 출시와 이런 약품에 환자와 헬스케어 제공자의 우수한 경험 후 10년에서 바이오시밀러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의문의 그림자는 대부분 사라지고 있다.

바이오시밀러의 도입은 새로운 해결책, 새로운 파트너십과 기회, 새로운 혁신접근을 제공함을 물론 더 지속적 헬스케어 시스템 이외의 가치 전달에 기여하고 있다.

이런 약품들이 실제 가치를 추가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 확인과 수년간 개발에서 얻은 경험을 확장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고립돼서는 할 수 없다.

셀트리온, 삼성 바이오에피스는 외국기업과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하고 있다.

다른 업체들도 생존을 위해서는 협력과 파트너십이 필요한 이유이다.

제약산업은 성공적 결과가 모든 기회로부터 달성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헬스케어와 규제 당국들과 더 밀접하게 파트너와 협력이 필요하다.

혁신의 경계를 계속 밀 수 있지만 정시에 완전한 이익을 사람들에게 바로 허용된 곳에 해결책을 내놓지 못한다면 결국 매우 특별한 기회를 낭비하게 된다.

바이오시밀러는 지속할 수 있는 헬스케어 시스템을 만든 최대 도약 중 하나이다.

그러나 길은 쉽지 않다.

유럽의약청(EMA)에서 2006년 첫 바이오시밀러의 승인은 헬스케어 산업에서 이런 새로운 분야의 출현을 알렸다.

바이오시밀러는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다.

제약 생산업체의 강력한 제조와 공급력, 경험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모든 돌파구를 활용하기 위해 협력을 지속함으로 치료의 주류와지지 시스템을 전달함으로 바이오시밀러 확립은 더 많은 선택과 가치로 혜택을 환자와 헬스케어 제공자에게 허용할 필요가 있다.

바이오시밀러는 전세계에서 헬스케어 시스템의 미래에 의미있게 기여할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