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암종 급여적용시 재정 파탄…"약값·환자수 제한 필요"

최근 면역항암제 옵디보가 5개의 적응증을 추가하면서 급여확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의료계는 어느 정도 급여 적용이나 확대를 제한해야 한다는 분위기다.

암환자 중 장기생존자가 상당한 상황에서 모든 암종에 급여를 적용할 경우 보험재정에 큰 타격이 미치기 때문에 우선 국민 공감대가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조병철 연세암병원 종양내과 교수는 "모든 암종에 대해 급여를 해주면 환자는 물론, 의료계로서도 고민할 필요가 없다"며 "그러나 면역항암제는 모든 암종에서 유사한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전체 급여적용은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면역항암제 자체 비용도 비싸지만 결국은 두경부암이나 폐암에서 5년 이상 생존자 비율이 20% 정도 되는 상황에서 모든 암종의 장기생존자를 합칠 경우 숫자가 엄청나게 늘어난다는 것이다.

면역항암제의 급여적용 확대가 보험재정에 미치는 영향이 논란이 되면서 최근 많은 연구자들이 혜택을 보는 환자들에 대해 과연 언제까지 약제를 유지해야 하는지 연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 교수는 "암환자 10명 중 2명 정도는 초기 3~4개월 내에 드라마틱한 반응을 보인다. 그렇다고 계속해서 쓸 수는 없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하고 "정부와 제약사, 연구자들이 합심해 환자들의 약제 지속기간을 연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진형 서울성모병원 종양내과 교수도 이 같은 의견에 공감을 표하고 약제 본인부담 이슈의 공론화를 강조했다.

강 교수는 "결론은 약제비용을 줄일 것이냐, 환자 수를 제한할 것이냐다"며 "약제 지속기간도 결정해야겠지만 중요한 것은 암에 걸리지 않고 꼬박꼬박 보험료를 내는 일반국민들과의 형평성"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현재 5%인 약제 본인부담율을 인상하는 방안을 공론화해서 의견을 모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안명주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 역시 견해를 같이 했다.

안 교수는 "최근 유럽암학회에서 발표된 데이터를 보면 면역항암제를 1년 투여하고 계속 쓰는 환자와 1년 쓰고 그만둔 환자를 비교했을 때 역시 계속 쓴 환자의 결과가 좋게 나왔다"며 "결국 2년, 3년 계속 써야 한다는 쪽으로 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거의 모든 암종에서 장기 생존자가 20% 정도 되는데 그 재정을 누가 감당하느냐"며 "형평성을 위해서는 정부, 제약사, 의료계만이 아닌 국민들과의 공감대 형성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