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제니우스메디칼케어코리아(대표 최성옥)는 지난 2일 서울 남대문에 위치한 코트야드 메리어트 남대문 호텔에서 ‘2017 BCM(Body Composition Monitoring) expert meeting’을 개최, 생체 임피던스 분광기술(이하 BIS, BioImpedance Spectroscopy)에 기반한 만성 콩팥병의 수분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짚어보고 앞으로의 치료 전략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은 BCM expert meeting에는 약 50여명의 신장내과 의료진이 참석해 만성 콩팥병 환자의 수분 관리를 위한 BIS의 임상적 활용법에 대한 실제적 논의와 국내외 임상 경험 공, BIS의 확장적 사용방안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오국환 서울대학교병원 신장내과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김좌경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신장내과 교수가 BIS에 기반한 말기 신부전 환자의 수분평가 및 관리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발표를 진행했다.

특히, 특별 연자로 초청된 엘리자베스 린들리(Elizabeth Lindley) 영국 세인트 제임스 대학병원 신장 의약품 및 의학물리학부 박사는 임상적으로 BIS를 활용한 성공적인 수분관리 방법과 건체중 결정 등에 대해 강조해 주목을 받았다.

차대룡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신장내과 교수가 좌장을 맡은 두 번째 세션에서, 대만의 신장내과 전문의 첸 후얀 션(Chen Huan Shen)은 임상 현장에서 BIS에 기반하여 혈액투석 환자의 수분 및 건체중을 관리한 약 5년간의 경험을 공유하며, 환자의 생존율, 혈압, 항고혈압제 사용 및 건체중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발표했다.

한병근 연세원주의대 원주세브란스병원 신장내과 교수가 ‘Extended use of BIS; Cardio-Renal’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연구에서 긴밀한 상호작용을 하는Cardio-Renal(심장과 신장)에 대한 임상적 평가를 위해, 보다 객관적인 도구인 BIS를 활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실제 BIS로 수분 관리를 한 만성 콩팥병 환자의 심혈관계 위험인자가 개선되었으며, 나아가 적절한 수분관리를 통해서 심혈관계 위험인자를 정상화하고 좌심실비대를 제한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프레제니우스메디칼케어코리아 최성옥 대표는 “BCM expert meeting은 임상 전문가들이 만성 콩팥병 환자의 수분 관리 및 평가를 위한 객관적 도구로서 BIS의 임상적 가치를 재확인하고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자 기획된 학술 프로그램이다”며, “향후에도 프레제니우스메디칼케어코리아는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투석 환자에게 보다 개선된 치료 환경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프레제니우스메디칼케어코리아는 투석과 임상적인 관리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체수분과 체성분 상태 측정에 있어 유효성이 입증된 BCM – Body Composition Monitor를 2009년부터 최초로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