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계란파동과 관련해 무능력한 대처를 보여준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책임공방이 정치권에서 오고가고 있다.

야권은 류 처장이 전문성이 결여된 전형적인 낙하산, 코드, 보은인사라며 비난을 각을 세우고 있다.

야권은 이번 사태의 책임을 물러 류 처장의 사퇴를 압박한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전임 정부와 관료체계의 총체적 부실로 돌렸다.

류 처장은 약사 출신이긴 하지만 정부부처 경험이 없고 업무파악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번 살충제 계란 사태가 터지자 미흡한 대응을 보였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은 "이런 비상상황(살충제 달걀)에 국민의 먹거리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류 처장은 무능과 거짓말로 국민의 분노를 고조시키고 있다. 안전한 먹거리를 책임져야 할 부처의 수장으로서 능력과 자격조차 없는 류영진 식약처장을 즉각 해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류 처장 사퇴요구에 대해 "이번 살충제 계란 사태 원인은 이전 정부에게 있다. 책임 떠넘기기가 도를 지나쳤다"고 비판했다.

류 처장은 살충제 달걀과 관련한 기자 간담회에서  "식약처가 모니터링을 통해 계란이 안전하다"한 발언이 문제가 됐다.

지난 1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전체회의에서 식약처의 업무보고에서  성익종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류 처장이 ‘기자들에게 모니터링을 했다는 발언은 한 적은 없다’고 답변한 것이 불신을 키웠다. 

성 의원은 해당언론을 보도한 기자와 사실 확인을 통해 류 처장이 또 거짓말을 했다고 주장하고, 의원들이 퇴장하는 등 파행을 빚었다. 

지난 17일 국정현안점검조정 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로부터 식약처의 현안 파악과 향후 준비에 대한 질문을 받았으나 류 처장은 제대로 답변하지 못했다.

이 총리는 "제대로 답변 못할 거면 브리핑하지 말라"고 질책했다.

야권의 류 처장에 대한 경질 압박은 가중되고 있는 반면 여당은 전임 정부로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류 처장은 대한약사회 부회장 출신으로 18대에 이어 19대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 회 부의장으로 당시 문재인 후보를 도왔다.

임명 때부터 식의약품에 전문성이 부족한 ‘코드인사’ 비판을 받아왔다. 

또한 류 처장은 지난 대선에서 부산에서 약국을 운영하며, 민주당 부산시당 특보단장을 맡아, 전국 약사 2345명의 ‘문재인 후보 지지선언’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이번 살충제 달걀 사태로 정부의 식품안전관리는 신뢰를 잃었다.

여야가 남의 탓만 할 것이 아니라 신뢰 회복을 위한 대책을 내놔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