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바이오마커 개발…중개연구 네트워크 구축 박차

왼쪽부터 서울대학교 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 성승용 소장, 대한항암요법연구회 강진형 회장,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 이경률 회장, 씨비에스바이오사이언스 박진영 대표.

대한항암요법연구회(회장 강진형)는 지난 9일 서울대학교 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소장 성승용), SCL(회장 이경률), 씨비에스바이오사이언스(대표 박진영) 등 4자간 중개연구 네트워크 구축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4개 기관들은 암 임상연구를 통해 각 의료기관에서 발생한 임상검체를 수집하고 자원화해 새로운 바이오마커를 개발·분석하는 중개연구 네트워크의 협력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향후 대한항암요법연구회는 암 임상연구 및 중개연구와 함께 새로운 과학적 근거 창출 및 연구 질 향상을 위한 교류 협력을 하게 되며, SCL(서울의과학연구소)에서는 각 의료기관에서 발생한 임상검체 수집·보관, 검체를 이용한 전문화된 검사분석을 수행한다.

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는 임상검체의 면역학적·분자생물학적 분석 및 중개연구 자문을 통한 연구 협력을, 씨비에스바이오사이언스는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바이오마커를 개발하기 위한 제반 분석을 진행한다.

항암요법연구회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항암요법연구 분야에서 선도적인 연구과제를 발굴하고 새로운 연구 결과를 분석·도출함으로써 항암치료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