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 미세구조가 취약해져 약한 충격에도 뼈가 쉽게 부러지는 질환을 가리킨다.

골다공증의 원인은 노화와 폐경 후 여성호르몬 감소가 대표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운동부족과 흡연 및 지나친 음주는 뼈의 강도를 약하게 하여 골다공증 발생을 촉진한다. 다른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부신피질호르몬제도 골다공증 발생을 일으킨다.

골다공증은 대부분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골절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골절이 잘 발생하는 부위는 척추, 허벅지 뼈(대퇴골, 고관절), 손목이나 팔뚝 뼈 등이다.

골다공증의 약료 및 복약상담
골다공증은 뼈의 미세구조가 취약해져 생기는 질환이므로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 치료의 기본이다. 따라서 전문의약품을 사용하는 약물요법보다는 비약물치료법과 건강기능식품을 활용하는 예방적 치료법이 더 효과적이다.

약물치료에 사용되는 전문의약품은 bisphonate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이 계열의 약물은 경구로 복용시 소화관에서흡수율이 매우 낮은 단점이 있어 주사제로도 사용된다.

경구로 복용시에는 아침 공복시에 복용하고 적어도 30분 동안은 누워있지 말아야 하는 불편이 있다.

비약물치료법에는 운동요법과 식이요법이 있다. 운동요법은 뼈에 적절한 부하를 주어 조골세포의 활성도를 높이는 운동이 좋다.

걷기나 조깅을 할 때 500g 정도의 아령을 두 손에 쥐고 하면 도움이 된다. 물병에 1리터 정도 물을 채워 등산 가방에 넣고 등에 메고 걷는 것도 좋다.

식이요법은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칼슘이 뼈를 구성하는 중요한 미네랄이라는 점은 잘 알려져 있지만 마그네슘 또한 뼈의 미네랄화(mineralization)에 중요한 요소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우유는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이다. 우유를 먹으면 설사가 나오는
체질이라면 유당이 없는 우유(lactose-free milk)를 선택하면 된다.

일반의약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으로 골다공증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대두이
소플라본, 마그네슘을 들 수 있다.

특히 대두에서 추출한 이소플라본은 여성의 우울증과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에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온 제품으로써 일반인에게도 익숙한 제품이다.

이소플라본은 화학구조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하여 식물성 에스트로젠이라고도 불린다.

대두이소플라본과 마그네슘의 골관절염 치료효과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를 요약하여 아래에 나타내었다.

대두 이소플라본 (soy isoflavones)
이소플라본(isoflavone)은 콩과, 장미과, 붓꽃과 등의 식물에 널리 분포되어 있고 특히 대두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대부분은 배당체로 존재하는데, 대두에는 게니스테인(genistein), 다이제인(daidzein), 아세틸게니스테인, 아세틸다이제인, 글리시테인(glycitein)등의 이소플라본을 아글리콘으로 하는 배당체가 포함되어 있다.

게니스테인, 다이제인 및 이들의 배당체는 대두의 떫고 쓴맛을 나타내는 원인물질로 에스트로겐 유사 작용을 보인다.

대두 이소플라본의 폐경기 골다공증에 대한 효과
폐경기여성에서 발생하는 골다공증은 여성호르몬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발생한다.

대두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구조로 되어있고 소화관에서 잘 흡수된다.

따라서 대두 이소플라본은을 에스트로겐이 감소된 폐경기 여성의 골다공증 치료제로서 사용하는 것은 매우 타당한 접근이다.

특히 전문의약품으로 사용되는 호르몬대체요법은 유방암 등을 유발하는 부작용이 큰 점을 감안하면 대두 이소플라본은 폐경기 골다공증의 보조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다.

대두 이소플라본의 폐경기 골다공증 보조치료에 대한 근거
  골다공증에 대한 대두 이소플라본의 치료효과 관련 논문 2건의 연구방법 및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45세에서 60세 사이의 폐경기 여성 환자 84명을 placebo군과 이소플라본 복용군
(84mg/day, 126mg/day)으로 나누어 6개월 동안 척추(spine)와 대퇴골경부
(femoral neck)의 골밀도(bone mineral density, BMD)변화를 관찰하였다.

● placebo군의 경우 척추의 골밀도가 baseline 대비 1.42% 감소하였지만 이소플라
본 복용군에서는 골밀도가 증가했거나 거의 감소하지 않았다.

● 대두 이소플라본을 6개월 동안 매일 126mg 복용한 군의 경우 척추의 골밀도는
baseline에 비하여 0.35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대퇴골경부에서의 골밀도 변화도 척추의 경우와 유사하게 대두 이소플라본 복용
량에 용량의존적으로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대두 이소플라본은 폐경기 골다공증 환자의 보조치료제로서 가치가 있는 것
으로 평가되었다.

또다른 실험은 ● 폐경기 여성 환자 403명을 placebo군과 이소플라본 복용군(80mg/day, 120
mg/day)으로 나누어 1년 후 전신 골밀도를 측정하고 측정일로부터 1년이 지난
후 전신 골밀도를 다시 측정하였다.

● placebo군의 경우 1년 후 전신 골밀도와 2년 후 전신 골밀도의 차이가 가장 컸고
대두 이소플라본 복용군의 경우에는 그 차이가 비교적 적었다.

● 1년 후 전신 골밀도와 2년 후 전신 골밀도의 차이는 대두 이소플라본 복용량과 용
량의존적인 상관관계가 있으며 매일 120mg 이상 복용하면 골밀도를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러한 결과는 대두 이소플라본이 폐경기에 발생하는 골량 감소현상을 용량의존
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을 의미하므로 폐경기 골다공증 치료에 유효성이 있는 것으
로 평가되었다.

마그네슘 (magnesium)
마그네슘은 인체에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 중 네 번째로 많은 무기질이다. 체중이 70㎏인 성인의 체내 마그네슘 양은 약 24∼25g 정도이며, 총 마그네슘의 60%는 뼈에 함유되어 있고 나머지 40% 중 99%는 세포내에 존재하며 세포외에는 약 1% 정도 존재한다.

뼈에 존재하는 마그네슘의 1/3은 마그네슘의 저장고 역할을 하며 세포외액의 마그네슘 농도를 일정하게 조절해주는 역할을 한다.

뼈와 마그네슘 사이에는 여러 상관관계가 있는데, 마그네슘은 parathyroid hormone(PTH)을 감소시켜 bone turnover를 늦추고 bone loss를 줄이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마그네슘은 bone loss가 많아져서 발생한 골다공증을 효과적으로 억제 할 수 있다.

마그네슘의 골다공증에 대한 효과
마그네슘에는 체내의 PTH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PTH에 의한 bone
turnover를 늦춰 bone loss를 감소시킨다. 마그네슘은 폐경기 여성의 골다공증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그네슘의 골다공증 보조치료에 대한 근거
골다공증에 대한 마그네슘의 치료효과에 관한 2건의 논문에 대하여 연구방법 및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27세에서 36세 사이의 젊은 남자 12명을 대상으로 마그네슘 복용군(15
mmol/day)과 placebo군으로 나누어 30일 동안 PTH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 placebo군의 경우 30일 후 PTH 농도는 32ng/L 정도로 baseline과 거의 비슷한
양상을 보였지만, 마그네슘 복용군의 경우 PTH 농도가 25ng/L 정도로 떨어져
placebo군과 큰 차이를 나타냈다.

● 따라서 마그네슘은 혈중 PTH 농도를 저하시켜 bone loss를 예방할 수 있으므로
골다공증 환자에게 보조치료제로서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 placebo군과 마그네슘 복용군(1,830mg/day)으로 나눈후 30일 후 PTH농도 변화를 측정하였다.

● placebo군은 30일 후 PTH 농도가 baseline 보다 1pmol/L 정도 증가하였지만 마
그네슘 복용군의 경우 baseline 대비 2pmol/L 정도 감소하였다.

● 마그네슘은 혈중 PTH 농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효과는 폐경기 여성에게 골다공증 보조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 이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