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48주 교육과정 마무리···전문약사 기틀 마련

초고령화 시대 노인의 병태생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전문 지식을 갖춘 약사를 양성하기 위한 노인약료 전문가과정이 48주간의 대장정을 마치고, 29명의 첫 수료자를 배출했다.

서울특별시약사회(회장 김종환) 학술위원회(부회장 박규동·위원장 김예지·백영숙)는 지난 26일 대회의실에서 노인약료 전문가과정 수료식을 가졌다.

노인약료 전문가과정은 지난해 7월 6일 개강해 올해 7월 26일까지 기초 1~2, 심화 1~2 등 총 48주 일정으로 진행됐으며, 심화 2에서는 사례연구와 토론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수료자는 29명. 전체 48주 수업일수 3분의 2 이상 출석, 시험 성적 등을 종합해서 엄격하게 선정했으며, 김경희(영등포)·이혜성(성동) 약사가 대표로 노인약료 전문가과정 수료증을 받았다.

성적이 우수한 수료자 11명에게는 별도로 우수상을 시상하고, 48주 동안 한 차례도 빠지지 않은 3명에게는 개근상을 수여했다.

이번 교육과정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우수한 강의와 자문을 아끼지 않은 약학대학 교수 8명과 의과대 교수 1명, 교육과정을 진행한 학술위원 5명에게는 감사패로 고마움을 대신했다.

김종환 회장은 “노인약료 전문가과정을 1년간 이끌어온 학술 임원과 위원, 약대교수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앞으로 국내 실정에 맞는 노인전문약사 도입의 첫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격려했다.

박규동 부회장은 “고령화 시대 노인환자의 약물치료효과를 높이고 의료비 절감을 위해 약사의 전문적인 약료서비스가 중요하다”며 “관련 시범사업이 진행되면 적극 참여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예지 학술이사는 “노인약료는 약학대학에서도 교육이 취약한 분야”라며 “48주 과정을 수료하신 분들은 자부심을 갖고 현장에서 노인 건강상담에 자신있게 나서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노인약료 전문가과정은 약국에서 전문적인 노인 약료서비스로 만성질환을 관리·예방하고, 의료비 절감과 보험재정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는 노인전문약사 도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