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퇴는 불명예 아니다" vs "절차상 오류"

조찬휘 "검찰 결과 유죄 나오면 사퇴"

조찬휘 회장의 불신임을 포함한 안건을 상정한 대의원 총회에서는 이 안건들을 통과시키기 위한 회원들의 열띤 찬반 토론이 펼쳐졌다.

조찬휘 회장의 인사말 직후 이어진 안건 심의에서 문재빈 의장은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찬반 토론을 각 안건 당 2명씩 3분 동안 발언하게 제안했다.

문재빈 의장은 "한 아젠다에 대해 찬반 두 명씩 발언하면 4명이 된다. 오늘은 3개 안이 상정된 만큼 12명이 토론하자는 것을 의장 직권으로 상정한다"고 말했다.

한동진 대의원은 긴급동의안을 내고 "3개 안건에 대해 대의원들은 마음속으로 정하고 왔다고 생각한다"며 "3개 안건을 한 번에 투표하는 것을 안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 안건은 거수를 통해 통과 됐다.조찬휘 회장 불신임 안건을 찬성하는 권혁노 대의원은 "대한약사회는 완전 망했다. 대외 협상 능력을 잃은 것은 말할 것도 없고, 회원들에게 신상 신고하라고 말하기도 부끄럽다"며 "조찬휘 회장은 물러나시는 게 불명예가 이니다. 명예를 회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불신임 표결을 원치 않는다. 조 회장이 버림받은 숫자 이상의 의미를 얻기 힘들다"면서 "조찬휘 회장은 회원들의 박수 속에 걸어 나갈 실지 불행의 늪으로 갈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조찬휘 회장의 용단을 촉구하면서 "약사회관 앞에서 텐트를 치고 고생을 하는 후배 약사님들의 간절함을 외면하지 말라"면서 "우리가 후보 약사들 눈에 피눈물 나게 할 자격이 있는 지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웅철 대의원은 "조찬휘 회장이 2013년부터 약사회 재건축에 엄청난 열정을 보였다. 의욕과 열망이 앞서다 보니 일반적인 규정과 처리를 하지 않고 극히 사적인 재건축 계약을 했다"면서 "제보가 없었다면 이 모든 일이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약사회는 계속 나갈 것"이라고 꼬집었다.

불신임 안 반대 의견을 위해 나선 옥태석 대의원은 "이 자리에 선 것이 나 역시 비통하다"면서 "가부 여부를 떠나 불신임 안건 자체가 올라온 것으로 마음속이 혼란하다"고 말했다.

이어 "회무를 집행하다 보면 공과 과가 있어. 과만으로 섣부른 판단을 한다면 이 또한 과가 될 것"이라면서 "절차상의 오류가 있었다. 미숙한 부분이 있었던 것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임총에서 불신임을 말하는 것은 다시 생각해볼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또 "불신임안이 가결 된다면 내년에 연속해서 선거를 치러야 한다"면서 "IFP와 약사대회가 걱정된다. 대규모 국제 대회에 손실이 아닐 수 없다"며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한동길 대의원은 "새정부 출범 이후 약사회가 중요한 시기를 맞고 있다. 집중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하면서 "한 언론은 보건의료계 고질병된 집안싸움이라는 기사를 썼다. 이른 이야기를 들어야 하냐"고 말했다.

이어 "조 회장에게 책임을 묻고 조처를 취하자, 진정으로 우리에게 도움이 되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자"면서 "조찬휘 회장이 누구보다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믿음을 달라"고 호소했다.

조찬휘, "의욕 넘쳐 정관 위배"

불신임안에 대한 찬반 토론 직 후 조찬휘 회장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본인의 심경을 다시 밝혔다.

그는 "의욕이 넘쳐서 정관을 위배한 것은 모든 게 제 잘못인 것 안다. 용서를 구했다"면서 "연수교육에 대해 말씀하시는데 여기서 기자분들과 속기사 나가면 여러분 동의하에 말씀 드리겠다"며 해명 기회를 줄 것을 요청했다.

대의원들이 반대 입장을 피력하자 조찬휘 회장은 "(이걸 말해서)약사회 심대한 영향을 끼쳐도 되겠냐"면서 "오래 회무를 보신 분들은 아실 것이다. 여기에 대해서는 말을 안하는 것이 낫다"며 분위기를 수습했다.

그러면서 "내가 회장했을 당시 마이너스 5억원에서 시작했다. 12억 적자에서 시작해서 무수한 현안을 해결했다"면서 "나는 한 번도 사리사욕으로 취하지 않았다. 검찰 조사에서 유죄 판결 나면 사퇴하겠다"고 버텼다.

이날 임시 총회에서는 뒤늦게 건축설계사무소 영수증이 공개되기도 했다.

이날 조찬휘 집행부는 회관 재건축 가계약 사건에서 논란이 됐던 3000만원의 행방을 확인하기 위해 건축사무소와 계약한 영수증을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해당 영수증은 문재빈 의장의 지시 아래 감사단이 확인 절차를 거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