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리베이트 이어 2103년 건으로 검찰소환 조사

"동아제약과 일부 제약사는 의약품개발보다는 구시대방식인 리베이트를 통해 사업영역을 확장하는데 대해 약준모는 심히 개탄한다"

약사미래를 준비하는 모임(이하 약준모)이 부산발 동아제약 리베이트 검찰 소환 조사를 지적하며 리베이트 관행을 척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약준모는 10일 성명을 통해 "동아제약은 2009년 2월부터 2012년 10월까지 44억 2600만원의 리베이트 제공 혐의로 대법원으로부터 벌금 3000만원을 확정 받았다"면서 "그런데도 동아제약은 관행을 고치지 못하고 2012년 33억원의 리베이트 제공한 혐의로 전직 영업 본부장 2명이 구속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올 1월 취임한 강정석 회장이 회사 돈 700억원을 횡령하고 그 중 50억원을 리베이트로 사용한 이유로 6월 말 검찰 소환 조사 중"이라고 꼬집었다.

약준모는 "동아제약과 일부 제약사는 의약품개발보다는 구시대방식인 리베이트를 통해 사업영역을 확장하는데 대해 심히 개탄한다"면서 "매년 약국에서 폐기하는 조제용 불용의약품의 원인을 리베이트와 연관짓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약준모는 "약국가는 전문약 불용재고로 매년 60억원의 손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가장 큰 이유가 병의원의 잦은 처방변경"이라면서 "동일한 성분의 약을 A제약사 약품을 사용하다가 아무 이유 없이 B제약회사의약품으로 변경하면서 발생하는 불용재고는 도매는 물론 제약사의 이익에도 상충되어 약가상승의 원인이 되며 이것은 환자들이 부담해야 하는 짐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약준모는 리베이트를 제공하는 제약사와 이들을 관리하는 정부 부처에 대한 제언도 내놓았다.

약준모는  "제약회사는 구시대 적폐인 리베이트가 아니라 우수한 품질의 의약품으로 경쟁하라"고 경고했다.

이어 "정부는 성분명 처방을 적극 도입하라"면서 " 리베이트를 통한 부당한 거래를 없애기 위해서라도 성분명 처방은 하루빨리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성분명 처방은 환자에게 처방되는 불필요한 약을 줄여주어 국가건강보험재정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잘못된 관행인 리베이트만 없어져도 국가, 환자, 약국, 제약사 모두가 혜택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성명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