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 관리를 위한 ‘불면증 치료 어플리케이션’이 수면의 질은 좋아지고 잠들기까지 시간을 단축시켜 불면증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천대 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강승걸 교수가 개발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착용형기기)와 연동되는 불면증 치료앱을 이용해 만성불면증 환자 19명을 대상으로 4주간 치료 프로토콜을 시행한 결과, 잠들기까지 드는 시간은 짧아지고 수면의 효율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표에 따르면 수면앱을 4주간 사용한 만성불면증 환자들은 수면일기로 평가한 수면효율이 1주차 68.7%에서 4주차 80.9%로 12.3% 가량 향상됐고, 피츠버그수면질척도에서의 수면효율은 치료 전 51.5%에서 4주차 77.7%로 증가했다.

또 잠이 들때까지의 시간을 말하는 수면 잠재기는 1주차 54.3분에서 4주차 32.9분으로 22분 가량 크게 단축됐다.

대상 환자들은 앱 사용 4주차에 접어들었을 때 전체 94.7%(18명)에서 불면증 치료 효과를 봤다고 만족감을 표현했다.

또 수면 앱을 사용한 환자들은 수면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약물 복용을 중단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 수면제의 복용량이나 복용빈도를 늘린 환자는 없었고, 2명이 수면제 복용을, 1명은 항우울제 복용을 끊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용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 간의 차이는 2주차에서는 약간 있었으나 4주차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다. 환자들의 평균 연령은 45.1세였고, 평균 수면 장애 기간은 60.4개월이었다.

강승걸 교수는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과 스마트폰에 대한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스마트폰으로 활용 가능한 다양한 건강 앱이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수면 분야 앱이 실제 불면증 치료 효과가 있다는 점을 증명한 연구”라며 “불면증 환자들은 수면제를 장기 복용하는데, 이럴 경우 내성, 의존성, 수면구조의 변형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만성 불면증 환자들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불면증치료앱을 활용한 수면습관개선 노력과 인지행동 치료를 하는 경우에 불면증의 근본적 호전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 환자의 89.5%는 사용이 편리하다고 답했고, 94.7%는 매우 자주 사용했으며 불면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었다고 응답했으며 참가 환자 전원 모두 다시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강승걸 교수의 이번 연구결과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연동가능한 모바일 앱을 활용한 불면증 인지행동치료에 관한 선행연구’라는 제목으로 journal of clinical sleep medicine 4월호에 발표됐다.

◆ 수면 앱, 실제 불면 치료 효과 우수

이번 연구는 수면 앱이 만성불면증 환자에게 치료 효과가 있다는 것을 증명한 것으로 큰 의미를 가진다.

불면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잠이 오지 않거나, 잠에 들었다가도 자주 깨거나, 일찍 깨어서 다시 잠이 오지 않는 수면 장애를 말한다.

불면증 환자에게 불면증 인지행동치료가 근본적이고 효과적 치료이지만,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에 의해 많은 시간과 금전적 부담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대안으로 나온 것이 온라인 불면증 인지행동치료나 모바일 앱을 활용한 치료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이 같은 형태의 인지행동치료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다만, 환자들이 전문가와 상호작용하거나 소통이 불충분한 상황에서 참여 동기위축과 적용 횟수의 감소, 충실한 순응의 어려움 등이 발생하는 것이 온라인 치료의 단점으로 지적돼왔다.

활동 내역과 수면을 모니터하는 수면 앱과 웨어러블 디바이스 같은 모바일 기기는 인터넷 기반 자가 불면증 인지행동치료의 단점을 보완시킬 수 있다. 수면 앱과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병행 사용은 객관적인 수면상태를 평가하는 것을 돕고 주관적 수면일기 관리를 편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강승걸 교수는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만성불면증 치료를 목적으로 모바일 앱을 이용한 불면증 인지행동치료의 효능을 연구한 사례는 없었다”며 “불면증환자들에게 적용한 결과, 불면증 인지행동치료의 보조수단으로 사용된 모바일 앱이 순응도와 수면결과의 개선을 가져온 것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