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편의성 증진 기대…허가 사항 변경

샤이어 코리아(사장 문희석)는 환자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혈우병B 치료제 ‘릭수비스’ 허가사항이 변경됐다고 밝혔다.

‘릭수비스’는 기존에 2~8℃ 에서 저장이 가능했으나, 이번 변경에 따라 실온 보관(2~30℃)이 가능해졌으며, 사용기간도 제조일부터 기존 24개월에서 36개월까지로 연장됐다.

‘릭수비스’는 국내에서 성인 및 소아 혈우병 B 환자의 출혈 에피소드의 억제 및 예방, 출혈 에피소드의 빈도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일상적 예방요법, 수술 전후 관리에 사용하는 치료제이다.

혈우병은 신체 각 부위의 출혈 시 정상적으로 지혈이 되지 않는 질환으로 예상치 못한 출혈 상황에서 신속한 지혈이 중요하다.

‘릭수비스’의 예방요법은 환자의 혈액 속 응고인자 수준을 최소 1% 이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혈우병B 환자의 부족한 혈액응고 제9인자를 투여하는 것으로 외부충격 없이도 일어나는 자연출혈을 예방하여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샤이어 코리아 문희석 사장은 “이번 허가사항 변경으로 릭수비스를 실온에서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게 되어 환자의 편의성 개선이 기대된다”며 “샤이어는 70년이 넘도록 혈액학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앞으로도 혈우병 환자의 편의성 개선과 함께 혈우병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한, 샤이어 코리아는 고용량 ‘릭수비스’ 3000IU를 최근 출시하였다. 새롭게 출시된 ‘릭수비스’ 3000IU는 고용량 응고인자 투여 필요 시 적은 수의 바이알로 응고인자를 보충할 수 있어 편의성 개선이 예상된다.

릭수비스는 체내 혈액응고 제9인자가 부족한 혈우병B 치료제로 2016년 5월 급여를 인정받았으며, 6월부터 시판됐다. 성인 및 소아 혈우병 B 환자의 출혈 에피소드의 억제 및 예방, 수술 전 후 관리, 그리고 출혈 에피소드의 빈도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일상적 예방요법 적응증으로 허가 받았다. 일상적 예방요법으로 허가 받은 혈우병 B 치료제는 릭수비스가 세계 최초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