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질환은 전 세계 사망의 선두 원인이고 2형 당뇨병에 의해 악화되지만 당뇨 치료법은 혈당 유지에 1차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

2형 당뇨병 관리에 이런 일반적 접근은 환자를 심장발작과 뇌졸중 위험에서 벗어나게 할 tn 있다.

그러나 최근 일부 임상 결과에서 심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을 감소하면서 혈당 관리를 제공하는 약물 사용이 환자 결과를 개선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2년간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게재된 4건의 임상에서 혈당을 관리하는 일부 최신 치료제들이 심혈관 질환 위험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였다.

전문가들은 이런 강력한 증거를 기반으로 혈당과 헤모글로빈 A1c의 통제에 대한 이전 초점을 혈당 통제와 심혈관 질환 예방과 심혈관 원인으로 사망 예방으로 패러다임을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력한 혈당 통제에 초점을 맞춘 이전 연구들은 당뇨병 환자에서 주요 심혈관 이익을 보이지 못했다.

최근 SGLT-2, GLP-1 계열의 일부 약물들이 2형 당뇨병 환자에게 심혈관 이익을 입증했다.

새로운 임상 결과들은 심혈관 통제와 사망 감소의 방법과 동시에 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를 찾고 있는 임상의의 주요 딜레마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당국도 혈당 통제에 대한 안전성 프로필과 효능에 대한 근거는 물론 약물이 전체 사망과 심혈관 관련 사망의 감소 여부를 신약 승인시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