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IoT·정밀의료·텔레헬스 등 톱 추이…미, 혁신 주도

수년간 환자 케어, 건강 진단 등 의료 기술에서 지속적 개선으로 치료는 급격히 개선됐다.

새로운 혁신이 전 세계에서 약물과 의료 케어 개선을 위한 혈액이다.

최근 인공지능(AI), 사물인터멧(IoT), 텔레헬스, 정밀의학, 클라우드 서비스 등이 최신 톱 헬스케어 추세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헬스케어에서 AI는 의료 상황의 정확한 진단, 환자 도움을 위한 최적 접근의 결정이다.

IBM은 이런 과제에 최전선에 있다.

빅 블루의 왓슨 기술은 유전자 검사 결과 해석, 약물 발견에서 연구자 지원, 암 환자를 위한 증거 기반 치료 옵션을 임상의에게 제공 등에 이미 사용되고 있다.

IoT는 인터넷과 어떤 기기를 연결해 사용하는 단계이다.

이런 인식은 비용 감소, 케어 개선, 생명구조 가능성으로 헬스케어에 대변혁을 가져올 잠재력이 있다.

주요 업체는 큐알컴(Qualcomm)이다.

회사의 2net 플랫품은 인터넷 상에서 보안 백-엔드(back-end) 시스템에 의료기기들의 광범위하게 거의 실시간으로 통합할 수 있다.

큐알컴은 병원에 의료기기 통합을 제공한 캡슐(Capsule) 플랫폼도 마케팅하고 있다.

회사는 전체 IoT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NXP Semiconductors의 인수를 진행하고 있다.

텔레메디신(telemedicine)으로도 불리는 텔레헬스(Telehealth)는 텔레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원격으로 이용해 헬스케어를 제공하고 있다.

여론 조사에서 미국인의 78%가 텔레헬스 사용의 발상을 환영하지만 21%만 실제 그렇게 하고 있다.

이는 관련 업체들에게 큰 기회가 되고 있다.

이 시장의 리더인 텔라독(Teladoc)은 환자에게 원격 주문(on-demand)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회사는 가장 근접한 경쟁자보다 3배 이상을 75%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텔라독은 아직 수익이 없지만 월사의 애널리스트들은 향후 5년간 연간 20% 성장을 예상했다.

정밀의료(precision medicine)로 알려진 개인맞춤 의료(Personalized medicine)는 질병 예방, 진단, 치료를 위해 개인의 유전적 프로필과 환경에 대한 정보를 사용한다.

접근은 이미 일부 중요 약물의 개발을 유도했다.

이 분야는 일루미나(Illumina)가 가장 선두에 있다.

회사는 제노믹 시퀀싱(genomic sequencing)에 선구자이다.

일루미나의 기술은 1만 이상의 요소로 시퀀싱 비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됐다.

회사는 과거보다 더 입수 가능한 제노믹 시퀀싱을 만드는 NovaSeq 시스템을 출시했다.

클라우드(Cloud)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사용자 주문으로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최근 수년간 헬스케어에 클라우드 서비스의 사용을 의미있게 성장했다.

아테나헬스(Athenahealth)는 클라우드 기반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의 선도 제공자 중 하나이다.

회사의 제품은 임상 관리, 세금 징수, 환자 예약, 주민 건강관리 솔루션 등이다.

미, 의료기술 선도
미국은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에서 가장 선진화된 기술 혁신의 주요 기여자이다.헬스케어 분야에서 기술 발전은 인간 기대 수명을 높이고 있다.

지속적 혁신을 하는 미국 기업은 J&J, 애보트, 메드트로닉, 보스턴 사이언티픽 등이다.

미국 의료기기 업체들은 전 세계에서 혁신과 높은 기술 제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의료기기 산업은 글로벌 리더이다.

미국 GAO(Government Accountability Office)의 2014년 통계에 따르면 시장은 2016년 1400억 달러 규모이고 글로벌 시장의 45%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수년간 의료 기술에 지속적 개선으로 환자 케어, 건강 진단, 치료 등은 급격히 개선됐다.

의료 기술에서 변화는 새로운 의료와 수술 방법, 약물, 의료기기, 새로운 지지 시스템 등이다.

미국 CDC(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의료 기술 발전으로 심장 발작으로 사망률은 1980년 10만명당 345.2명에서 2000년 186명으로 떨어졌다.

약물 방출 스텐트, 신약 전약 등 더 우수한 테스트들이 심장발작 진단에 수년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런 제품과 전략들은 심장발작 환자와 잠재 환자를 장기 관리에 도움이 된다.

기술 발전은 헬스케어 분야에 주요 가치 창출자이고 혁신들은 새로운 기업에게 길을 열고 미래에 신시장을 만들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